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이미 구글플레이에 올라온 앱 APK 파일만으로 소스코드 열람/편집 가능한가요?

0 추천
안녕하세요,

개발은 전혀 할줄 모르는 기획자/운영자 입니다. 프리랜서 학생 개발자분께 의뢰를 해서 개발한 앱을 구글플레이에 올려놓은 상태입니다. 현재 10만건정도 다운로드 됐는데, 아직 오류보고가 너무 많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가로 구현할 기능도 좀 있고, 무엇보다 오류수정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개발자분과 정기적으로 미팅을 통해 꾸준히 오류수정과 기타 보완작업을 해오고 있었는데, 한달여전부터 갑자기 개발자분과 연락이 안되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를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든 소스코드는 개발자분께서 가지고 계십니다. 제 컴퓨터에는 이클립스도 깔려있지 않습니다.

2. 현재 구글플레이에 올라와있는 버전의 APK파일은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

3. 앱에 들어간 모든 이미지파일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

4. 앱의 저작권/소유권은 100%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

5. 구글플레이 개발자콘솔 계정은 제가 관리하고 현재 정상적으로 접근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APK파일 하나만 있는 상태입니다. 끝까지 이 개발자분과 연락이 안되서 제가 제3의 개발자분을 찾는다면, 제3의 다른 개발자분이 현재 APK파일 하나만으로 모든 소스코드를 열람 및 편집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현재 구글플레이에 올라와있는 앱의 패키지명 그대로 아무 제약없이 버전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즉 시간손실과 추가인건비 발생 외에 다른 영구적인 차질이 생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더블쿼터파운더 (120 포인트) 님이 2013년 10월 6일 질문
개발자 분을 어떻게든 연락해서 소스와 키스토어를 받으세요.

1개의 답변

0 추천
  1. 앱이 java로만 만들어져 있는 경우 디컴파일하여 소스코드를 볼 수는 있으나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proguard 같은 걸 썼다면 거의 알아볼 수 없는 수준의 코드가 나올 겁니다.
  2. apk 를  sign 한 키스토어 파일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같은 패키지명으로 앱을 업데이트할 수 있으나 없으면 안됩니다.

부디 원래 개발자분과 연락이 되어서 일이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익명사용자 님이 2013년 10월 6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