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초급자 이후, 실제 프로젝트 진행시 구현기능 학습 방법

0 추천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구현기술을 배우고 있는 초급 개발자입니다.

원래는 컴퓨터 전공도 아니였고, 개발자도 아니였으나 적어도 기획한 아이디어의 프로토타입 즈음은 최소한 스스로 구현할 줄 알아야한다는 생각으로 자바부터 시작해서 반년째 안드로이드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큰 고민이 있어 여기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JAVA로 개발 언어를 배워야한다는 말을 듣고 JAVA부터 시작해서 지금은 안드로이드 기초서적 2권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습니다. 교재 예제에서 나오는 방법도 따라해보면서요.

그런데 막상 실제로 아이디어를 구현해보려고 하니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딧혔습니다. 제가 지식과 응용성이 부족하여 그럴 수도 있는데, 사실 책으로 배운 수준으론 원하는 바를 구현하기 몹시 어렵다는 예감이 들었습니다. 최대한 해봐야 5년전 나온 초창기 앱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요.

예전에는 구성요소 하나하나 기능 하나하나 모두 스스로 구현하는 건줄 알았는데, 막상 해보니 "세상에 그런 사람이 있을까?" 마치 라디오 하나 만들기 위해서 철을 녹여 나사부터 일일이 주물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어느정도 만들어진 다른 소스를 보고 응용하고 거기에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또 응용하기 시작하면서 더 좋은 소스가 나오고, 그리고 또 거기에다 누가 추가하고 보태어 현재 어플이 쓰는 소스가 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니면 과연, 정말 기초수준의 책과 머리로만 모든 부품들을 직접 구현하여 조립을 할 수 있을까요? 만약 그런짓은 미련한 짓이라면, 기존의 어느정도 완성된 부품(소스)들을 예제삼아 보고 거기에다 저의 기초적인 지식을 덧대어 커스터마이징해야하는 방법이 옳은 건가요?

아예 컴퓨터에 손을 대본적이 없던 사람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있어서, 정말 책에 있는 정보 외에는 너무나도 문외한입니다.

다른 분들은 실제 프로젝트를 들어가실 때 어떻게 하시는지, 일일이 백지상태에서 모든걸 써내시는지 아니면 참고할 곳이 있어서 어떻게 참고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몇개월 동안 쉬지 않고 달려왔는데, 책도 다 끝내고 나니 막상 황무지에 서서 우두커니 생각이 나간 기분입니다. 실질적인 조언 진심으로 기다리겠습니다.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익명사용자 님이 2015년 11월 4일 질문
저는 개인적으로 혼자 모든걸 만드는걸 좋아합니다. 하지만 실제 업무에선 그게 안되죠 제가 부족해서 구현하지 못하는 부분들은 오픈소스를 찾아 쓰기고 하고요. 책을 다보시고 막히는 부분이있으면 구글에 의존하세요. 참고로 구글은 모르는게 없습니다.그리고 처음부터 너무 큰걸 만드려 하지 마시고 할수있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세요.
밑에 답변자분과 상통하는 내용이네요. 개발자분들이 구글에 관련 자료를 받아와서 학습한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습니다. Stackoverflow라는 사이트는 들어봤지만요. 혹시 소스를 찾을 때는 구글에 그냥 바로 검색을 하면되나요? 오픈소스 찾는 팁이나 검색 노하우가 있다면 조언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저같은경우는 오픈소스는 https://github.com/ 에서 많이 찾는 편이에요.  Stackoverflow 나 구글에서 검색해서 찾다보면 거의 99.99%는 해결법이 나와 있더군요 아직까지는
감사합니다. 큰 용기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말씀해주신 바대로 찾아가며 해보겠습니다!

1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단순하다고 생각돼네요

구글에 검색을 해보세요

웬만한건 다 있습니다. 그걸 참고해서 하고자 하는거에 맞게 수정 해야죠

근데 검색했는데 없다

그러면 능력껏 직접 만드시면 됍니다.

검색해서 찾아서 내가 하고자 하는거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해서 써먹는것도 프로그래밍이고

직접 만들어서 써먹는것도 프로그래밍입니다.

내가 만든것보다 좋은 오픈소스가 있으면 검증되어있는 그걸 써야죠
중견수 (5,600 포인트) 님이 2015년 11월 4일 답변
우선 답변 주신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필요한 소스를 구글에서 검색해서 그걸 토대로 공부하고 수정하고 해서 더 나아가군요... 전 아예 순수하게 머리로 다 해야하는 건줄 알았습니다. 오픈소스라는 것도 처음들어보고요.

혹시 보고 배우고 응용할만한 소스를 구할 때는 그냥 구글에 검색하나요? 관련 사이트, 검색 팁 등 찾는 노하우나 방법이 있다면 여쭤보고 싶습니다.
네 개발자들이 괜히 구글을 찾는게 아닙니다
네이버 같은데서 찾는다고 시간버리지 마시구 영어를 두려워 하지 마시구 구글 이용해서 검색해보세요
개인적으로는 검색 능력도 개발자의 스킬중 하나라고 생각할 정도로 검색능력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픈소스는 github, 질문 답변은 stackoverflow를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