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드로이드 + IOS 웹 반응형 어플의 푸시 알림

0 추천
안녕하세요. 이번에 외주업체를 통해 반응형 웹페이지와 안드로이드, IOS 어플을 출시했습니다만, 사전에 완성되기로 약속되었던 기본적인 기능인 "앱 이용자에게로의 푸시 알림 기능"에 대해 추가개발비용이 몇백이나 든다고 하네요.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버나, 외주업체의 서버는 서버가 다운될 수도 있다면서, 새로운 푸시 알림 서버를 구축해야하고 거기에 또 비용이 들고... 이런 말을 하는데, 정작 이쪽은 개발자도 아니고 전문가도 아니여서 이게 정말 몇백씩이나 들어야 하는 기능인지 알 수가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일단 처음에 업체쪽에 전달했던 푸시 알림 기능은 이렇습니다.

1. 이용자가 푸시 알람을 받고 싶은 지역을 체크해둡니다. (예 : 경기도)
2. 그 지역에 해당되는 게시물이 올라왔을 때, (위의 사례라면 경기도 지역의 게시물)
그 지역을 체크해둔 모든 앱 이용자의 스마트폰으로 푸시 알림이 갑니다.
(별다른 내용을 보여주는 건 아니고, 그저 "~ 지역의 게시물이 올라왔습니다." 는 메시지 뿐입니다.)
3. 지역 체크 뿐만 아니라, 푸시 알림을 받을 유저의 분야와 똑같은 분야의 게시판에 올라오는 경우에 한정되기에 푸시 알림의 동시 전송량은 더 적고, 더욱 세분화됩니다.
예) 경기도 지역에 A 라는 분야의 게시물이 올라왔을 경우, A 분야에 해당되며 경기도 지역을 체크해둔 앱 이용자에게만 푸시 알림이 갑니다.

한명에게만 보내는 푸시 알림은 가능하다고 하면서,
이 기능은 따로 푸시서버를 구축해야 한다고 해주질 않네요.

물론 저희 플랫폼의 규모가 커지고, 유저수가 많아지면 당연히 서버에 많은 부담이 걸릴 것이라는 건 알기에, 그런 시기가 왔을 때 서버 증설이나 그런 부분의 이야기가 나오면 당연히 이해하겠습니다만, 아직 그렇게 알려지지도 않았고 막 홍보를 시작하는 단계인데도 자신들의 서버가 다운될 수 있다... 고 말하는 건 이쪽에서 이해하기 힘들더군요.

질문을 요약하겠습니다.
1. 위의 기능을 만드는 것이 오래 걸리고, 어려운가요? / 금방이고, 쉬운가요?
2. 정말 서버에 부담이 심하게 걸려서 새로운 서버를 구축해야 할 정도인가요?
3. 만약 새로운 푸시 서버를 구축한다면, 평균적으로 얼마의 비용이 들고,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릴까요?

현재 업체에서 제시한 가격을 정확하게 밝힐 수는 없지만 몇백만원을 넘고, 서버의 과부하나 다운에 대한 내용은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웹사이트로 치면 트래픽 같은 문제가 아닌지요?
인테리어 (120 포인트) 님이 2016년 11월 16일 질문
인테리어님이 2016년 11월 16일 수정
기능의 구현은 어렵지 않습니다만 서버에 부담이 심하게 걸릴 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게시글을 올리는데 1만큼 일을 해야하고 한사람에게 푸쉬를 보내는데 1만큼의 일을 해야된다고 가정합시다.
전체 유저수가 n명 경기도 유저수가 a명이라고 합시다.

그럼 기존에는 게시글 올리는데 1의 일을 하면 끝입니다. 하지만 저런 기능이 도입되면 게시글 올리기 1 + n(경기도 유저탐색) + a(경기도 유저에게 푸시)

기존에 비해 * (n + a + 1)이 되죠? 유저가 천명만 되도 1000배 이상입니다.

물론 실제로 이렇게 단순하게 계산되진 않지만 유저가 많아질 수록 부하가 심해질겁니다.

1개의 답변

0 추천
http://okky.kr/article/343319

일단 한쪽말만 들어보면 업체가 나쁜x군요
익명사용자 님이 2016년 11월 17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