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카카오톡 프로필처럼 앱 사용자들이 서로의 변경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려면 웹서버를 활용해야 하는 걸까요? ?

0 추천

현재 독학으로 안드로이드를 2달정도 공부한 상태이고, 만들어 보고 싶은 어플리케이션이 생겼는데 네트워킹이 발목을 잡습니다. (JAVA,C++같은 언어만 조금 배워두었고 네트워크는 1도 모릅니다.)

앱 사용자들이 서로가 입력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A가 4시14분에 "배고프다"라는 글을 적으면 { (04:14) A : "배고프다" } 를 B, C 의 단말에서 확인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A가 글을 내리면 B, C가 볼 수 없게 하고싶습니다. )

지금 배워본 안드로이드 네트워킹은 오픈 API를 파싱해서 웹으로 부터 가져온 영화 정보를 가져와 보여주는 정도와, SQLite를 이용하여 단말자체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을 정도입니다. 앱 사용자들이 서로 데이터 저장, 공유를 하려면 웹 서버를 사용해야 하는 건가요? 이럴 경우 웹 서버를 만들어야 하는 건가요? (안드로이드 내부에서 만들 수 있는 건가요?)

실시간으로 친구의 변경값을 반영하는 카카오톡 프로필과 같은 기능을 구현하려면 어느 부분을 공부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가느다란군고구마 (120 포인트) 님이 2020년 9월 24일 질문

3개의 답변

0 추천
채팅을 구현하는 것이라면  채팅 서버를 통해 채팅 목록을 가져오는 것(API)과 푸쉬(FCM)을 병행해서 구현하시면 됩니다.
비뢰광 (7,400 포인트) 님이 2020년 9월 25일 답변
채팅뿐아니라 다른 데이터도 저장, 공유가 되나요?
Boolean이나 이미지같은
네 이미지나 음악 파일 API 서버에 올리고, 다운받을 수 있게 할 수 있죠
API로 이미지 혹은 파일 링크 받아서 다운로드 로직 구현하시면 됩니다.

푸쉬의 경우는 ooo님이 사진을 올렸습니다.  같이 알림 정도만 하구요.
0 추천
firebase 실시간 DB 공부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bomkyu (260 포인트) 님이 2020년 10월 6일 답변
0 추천
네 물론 서버가 존재해야 합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서로확인할수있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구글의 firestore서비스의addSnapshotListener메소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푸시알림같은건 fcm으로 구현하시면 되는데 포라운드(앱이켜져있을때)와 백그라운드(앱을종료했거나 뒤로숨었을때) 방법이 각각있습니다. 구글링해보시면 많은 정보가있습니다
열일 (160 포인트) 님이 2020년 10월 26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