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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 es 물체회전 기준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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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버튼을 터치하면 해당 방향으로 한칸 이동하면서 90도 회전하는걸 구현하고 있습니다.

지금 발견한 문제가 뭐냐면

예를 들어서 앞으로 이동을하면 도형은 먼저 x축 기준으로 90도 회전을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이동을 해요. 그러면 마치 앞으로 굴러가는듯한 움직임이잖아요. 이때 다음에 옆으로 이동을하면 이동하는거는 옆으로 이동을 잘 하는데 회전이 문제입니다.

x축이 앞으로 90도 회전된 상태의 도형이 옆으로 이동하면서 z축 기준으로 90도 회전을 하는데 이러면 회전축이 앞으로 90도 기울어져있는 상태에서 z축회전을 하는거라 사람눈에는 마치 y축회전을 하는것처럼 보입니다.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ㅠ 영상첨부하고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네요. 혹시 글 설명이 이해가 안가셨다면 더 자세히 말하겠습니다.

collduty (140 포인트) 님이 2023년 5월 29일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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