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이런 질문해도 되려나요? 안드로이드와 플러터.

0 추천
안드로이드 공부 한창하다가 개인사정때문에 수개월 쉬다가 다시 하려고하는데요, (취업목적)

아마 많이 까먹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와중에 플러터가 눈에띄던데. 이왕 까먹은거 안드로이드를 할지 플러터를 할지 고민입니다.

 플러터는 전망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구글에서 플러터 밀어주고 있다고하던데, 그럼 안드로이드는 버려지는(?)것인지 그런것도 궁금해요.

 

안드로이드와 코틀린, 플러터와 다트 둘중 어느걸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또 이건 별개로 궁금한건데, 플러터가 크로스 플랫폼이잖아요?

플러터 하나로 안드로이드 IOS 둘다 동시에 개발가능한데

요즘 기업에서는 어느 한쪽 플랫폼만 잘 지원하는 경우가 없잖아요,

그럼 정말 단순하게 생각해서 플러터 개발자 뽑는게 당연히 이득같아보이는데,

안드로이드 개발자, ios 개발자 따로 둔느게 메리트같은게 있을까요?

네카라쿠배 같은 대기업이면 몰라도..
codeslave (3,940 포인트) 님이 2023년 11월 6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안드로이드와 iOS 그래픽 엔진을 가져다 플러터가 화면에 그리는 거라 안도르이드와 iOS가 존재하지 않으면 플러터 또한 존재하기 힘듭니다. 플러터는 뚝딱 만들어서 릴리즈하는 프로토타입 등을 만들 때 편리하고 개발자 혼자서 안드로이드, iOS를 다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두 플랫폼다 릴리즈 하고 싶으나 인력이 충분하지 않다거나 할 때 사용하기 좋겠죠.

안드로이든 플러터든 어떤 거를 선택하느냐도 중요하겠지만, 어떻게 잘 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부터는 개인적인 견해가 강하게 들어간 것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러터의 장점은 위에 말씀드린 안드로이드 iOS뿐만 아니라 웹까지도 한번의 코드로 다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웹개발처럼 코드 변경사항이 화면 바로 반영되는 등 생산성이 좋은 편입니다.
좀 고려해야봐야 할 점은, 개발팀이 갖추어진 조직에서 굳이 플러터를 사용할까 하는 점입니다. 플러터는 네이티브(안드로이드 iOS)보다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하드웨어를 사용하려면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게 관리가 제대로 안되기 때문에 문제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개발 언어인 다트는 거의 플러터밖에는 쓰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플러터에서 다른 걸로 바꾸러면,플러터 개발에서 배운 경험은 다른 개발에서 얻은 것보다는 크지 못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플러터의 안좋은 점의 중의 하나는, 플러터가 안드로이드, IOS를 겨냥해서 나왔지만, 실제로 배포되는 앱의 비중이나 이런 걸 보면 실제로는 안드로이드와 경쟁하는 모양새입니다. 원래의 취지와는 다소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조만간 Kotlin Multiplatform이 공식적으로 릴리즈 되면 플러터는 계속 존속하겠지만, 이전 만큼의 입지를 갖지는 못할 가능성도 보입니다. 이민 코틀린만으로  안드로이, iOS 앱을 만들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혹 개발자로서 경력을 쌓아나가시는 걸 고려하신다면,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나 IOS 개발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spark (227,830 포인트) 님이 2023년 11월 7일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그냥 안드로이드를 다시하기로 결정했네요.

이거는 조금 부가적인 질문인데
코틀린의 가치?라던지 전망은 어떤가요? 꼭 안드로이드에서 뿐만아니라 전체적인 부분에서 보신다면요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한해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랭귀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처럼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793628/worldwide-developer-survey-most-used-languages/
이 순위가 매년 발표가 됩니다. 이걸 참조하시면 코틀린이 전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어느정도의 위치인지 가늠하는데 한 지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시겠지만, 코틀린이 나온지 13년이나 됐고, 이제는 단순이 자바를 대체하는 언어가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랭귀지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K2 컴파일러라고 해서 완전히 새로 만들어진 코틀인 공유의 컴파일러가 출시 예정이고 Android, iOS, Web, Desktop, Backend 를 하나의 코드로 작업할 수 있는 Kotlin MultiPlatform의 공식 버전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분명한건 코틀린의 행보가 무척 흥미롭다는 겁니다.
감사합니다. 요즘 안그래도 나이는 있는데 취업못해서 좀 기가 많이 죽어있고 취업 사이트 보니까 이쪽 계열이 안그래도 신입 잘안뽑는데 모바일쪽은 신입 거의 안뽑아서 안드로이드로 괜히 선택 했구나하고 한숨만 푹푹나오고있었는데.. 그래도 코틀린 행보?는 좋아보이신다니까 열심히하다보면 가능성은 잇겠죠 뭐 답변감사합니다.
힘네세요. 모발앱 공부에 제일 좋은 방법은 앱을 만들어서 릴리즈 해보는 겁니다. 작은 사이즈의 앱이라도 직접 릴리즈 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3-4개 해보시면 취업에 도움이 될 겁니다. 코딩하실 때 반드시 Git은 사용하시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