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App 이미지 작업시 해상도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ㅠㅠ

0 추천
안녕하세요. 초보 개발자 입니다~^^;;

 

안드로이드 실행 아이콘을 만들다 보니

단말기 해상도(xhdpi/hdpi/mdpi/idpi) 별로 4가지 아이콘을 만들어야 하더군요..

그렇다면!! 실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때도(버튼/이미지 등)

아이콘처럼 4개 해상도 별로 각각 이미지를 만들어서 폴더에 넣어야 하는건가요?ㅠㅠ

 

어떻게 기준을 잡고 시작을 해야하는건지 .. 감이 안오네요ㅠㅠ

아시는 분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ㅜ----ㅜ

감사합니다.
익명사용자 님이 2013년 3월 19일 질문

2개의 답변

0 추천
정석은 다 만드는게 맞겠지만 첫 번째로 생각할 것이 모든 해상도를 다 지원할 것인가이고. 그렇다면 각각 이미지를 만들거나 코드에서 비트맵 사이즈를 밀도별로 변경하는 코드를 만들어주거나 해야겠죠.(이 방법은 이미지의 해상도를 높이는 건 아니니 뭉게져 보일 수 있습니다.) 그것도 여건이 안된다면 이미지 크기에 맞는 dpi 폴더에만 넣어놓고 에뮬레이터 해상도별로  테스트하면서 이상하게 보이는 것들만 만들어 줘도 되고요.
치즈달걀말이 (1,130 포인트) 님이 2013년 3월 19일 답변
감사합니다~!!ㅠㅠ
두분의 답변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ㅠㅠ
좋은 하루되세요~!!^^
0 추천

카카오톡을 예로 들자면 hdpi 폴더 하나만을 이용해서 작업 되어 있습니다. hdpi  기준으로 넣었을 경우 약간에 차이는 보이지만 xhpi, mdpi 등 폰의 해상도에 따라서 이미지가 수정 되어 적용 됩니다. 예를 들어 48dp 의 높이는 모든 폰에서 똑같이 표시 됩니다.

자 72px 이미지가 있다고 합시다.

이 이미지를 drawable-hdpi에 넣으면 48dp로 변환되어 폰에 표시 됩니다.  hdpi 폰이나 xhdpi 폰이나 48 dp의 높이로 나오죠.

그럼 이 72px 을 drawable-xhdpi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36dp 의 높이로 xhdpi 폰에 나옵니다. 역시 hdpi 폰에도 36dp로 나오구요.

(현재 시중에 주폰은 hdpi 이상입니다. 그 아래는 이제 무시해도 되지 싶습니다. 뭐 제 생각입니다.)

아마 정확히 이해하셨다면 그럼 왜 저따구로 여러게의 폴더가 있는 거야?

라고 생각 되실 겁니다.

hdpi 72px 로 구현 하실 때 그라를 넣고 엄청 예쁜게 만들었다면, 아마 xhdpi 폰에서는 그 퀄리티가 안나오는 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퀄리티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hdpi 72px 높이의 이미지는 --> 48dp 높이를 가집니다. xhpi 96px 이미지 역시 ---> 48dp의 높이로 표시됩니다. 퀄리티를 원한다면 이렇게 두가지 작업을 해야겠지요.  

하지만, 디자인 단색이나 아주 단순하다면 hdpi 이미지와 xhdpi 이미지랑 별 차이 없게 됩니다. 그래서 hdpi 폴더 하나만 기준으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거만 이해 한다고 해서 두 폰에서 똑같이 모양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dp 높이와 넓이가 폰마다 다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비율로 화면을 잘 배치해야 합니다.

저도 짧은 지식이라... 뭔가 많이 떠들었지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군요. 음... 제 설명 보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의 디자인 파트를 읽으시는 게 더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의 디자인 파트를 한글 번역한 사이트입니다.

 

 

 

 

 

 

 

 

헤브리아 (360 포인트) 님이 2013년 3월 19일 답변
헤브리아님이 2013년 3월 19일 수정
감사합니다~!!ㅠㅠ
두분의 답변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ㅠㅠ
좋은 하루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