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넥서스5 관련 스피커관련 이상 증상에 대한 문의입니다.

0 추천
우선 서비스를 간단히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서비스는 음성인식(google의 SpeechRecognition)으로만 진행되는 앱입니다.

음성인식을 받아 해당하는 내용의 사운드를 출력하는 앱입니다.

앱이 실행되면 화면을 켠 상태를 계속 15분 동안 유지하며 구동을하고 15분이 되면 자동으로 앱을 종료하도록 구현을 했습니다.

삼성 갤노트8.0, 스카이의 베가N5에서는 이상이 없었는데 넥서스5(kitkat)에서 비 규칙적으로 사운드 출력이 안되고 있습니다.

비규칙적인 수준은 실행 후 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약 10분~15분 사이에 발생되며 3회를 실행하면 1번 정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이한 것은 로그 상으로는 아무런 이상없이(error나 exception없이) 사운드가 출력이 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음성이 나오지 않고 있는데 정상적으로 나온다는 로그가 찍히더군요. 하도 이상하여 볼륨 상태도 확인을 해봤으나 정상적이었습니다. 마치 스피커를 단절 시켜놓은 듯한 상태로 보여집니다.

소리가 안나오는 시점의 로그를 잡아 분석을 했지만 error관련 또는 스피커 또는 사운드를 언급한 로그는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한번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앱을 종료하거나 전원 버튼을 눌러 껏다가 다시 들어오면 회복이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경험하신 분 또는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아시는 분의 도움을 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시스템 로그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또한 감사하겠습니다.
onepoint (130 포인트) 님이 2014년 6월 12일 질문
onepoint님이 2014년 6월 12일 수정

1개의 답변

+1 추천
이런 경우라면 catch 되는 에러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적정 포인트마다 Log.d를 남겨서 어느 시점에서 문제가 나는지 먼저 좁히는것이 주요해 보입니다.  특정 디바이스 이슈는 해결하기 까다로우며 특정 디바이스의 특징을 알아야 하는데... 넥서스의 경우 네이티브 디바이스라서 좀 특이한 경우군요.  네이티브 디바이스 이슈인경우 developer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api 설명을 자세히 읽어보시면 해답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인 의견이였습니다.
쭈쭈총각 (17,750 포인트) 님이 2014년 6월 13일 답변
답변 감사드립니다. 정말 해결이 까다롭군요^^ 해당 사항이 해결이 되면 이번 이슈에 대해 적어놔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