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버를 운영한다면 큰 문제가 아니지만 로컬에서만 운영하려는 게임이다 보니 (사실 어느정도 수익이 난다고 판단될때 서버구성을 하려 합니다) 게임 아이템의 암호화가 큰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우선 아이템은 퍼즐게임의 힌트입니다
이 힌트를 단순히 암호화 하는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제가 염려 하는 부분은 힌트를 한번 구매한이후 다량의 힌트카운트가 디비에 저장되어있는 상태에서 해당 디비를 사용자가 별도로 백업해둔뒤 힌트가 모두 소진되었을때 기존에 백업해놓았던 디비와 비꿔치기를 했을경우 어떻게 디비의 무결성을 검사할수 있는지 입니다. 디비의 일부분을 위조했을경우 해시값을 가지고 무결성 검사를 할수 있으나, 위의 경우와 같이 모든 디비를 통째로 바꿔치기 한다면 무용지물이 되는 수가있어서요.
더욱이 지금 제작중인 퍼즐은 스테이지 진행형식이 아니기때문에 기존의 데이터를 그대로 바꿔치기 한다고 하더라도 사용자가 손해볼수 있는 부분이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ios의 키체인 같이 절대불변의 저장소를 제공해준다면 쉽게 풀어나갈수 있을것 같은데 아무리 머리를 쥐어짜도 이부분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가 힘들군요.
경험있으신 분의 소중한 조언 기다리겠습니다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