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휴대폰 system 안에 있는 font 적용하는 방법

0 추천

안녕하십니까. 초보 개발자입니다.

 
기본 폰트를 설정하지 않으면 앱의 폰트는 단말기 폰트 설정을 따라가게 돼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단말기별로 폰트 간격이나 폰트 스타일이 달라져 디자인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서
 
system 안에 있는 단말기마다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폰트를 앱에 적용시키려 합니다
 
NotoSans 라는 폰트인데 DDMS File Explorer 에서 보면 System 폴더 안에 font 밑에 있습니다.
 
저 폰트를 레이아웃 xml 에 fontFamilly 속성으로 지정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시스템 폰트를 앱에 고정적으로 셋팅 시키는 방법에 대해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둥이 (4,560 포인트) 님이 2015년 2월 3일 질문

2개의 답변

+1 추천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일단 "모든 단말기에 공통으로 들어있는 폰트"라는게 없습니다.

기기별로 다를 수 있고, OS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바뀌기도 합니다.

"폰트 간격이나 스타일이 달라져도 디자인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디자인을 바꾸세요.
익명사용자 님이 2015년 2월 3일 답변
진저브레이드부터 추가된 notoSans라는 폰트가 있습니다

모든 단말기에 공통으로 system/font 밑에 있구요...
잘못알고 계십니다.
진저브레드(2.3)에는 그런 폰트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4.4에는 notoSans 폰트가 있기는 한데, 한글부분은 빠져있습니다. (한글 폰트는 나눔 고딕이 들어있습니다.)
nonoSans 한글 폰트는 5.0 부터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폰트를 탑재하는 것은 강제사항이 아닙니다. 현재 대부분 단말기에 비슷하게 들어있기는 하지만 앞으로도 그럴 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http://ko.wikipedia.org/wiki/%EB%82%98%EB%88%94%EA%B8%80%EA%BC%B4

010년 6월 14일, 나눔글꼴의 라이선스가 오픈 폰트 라이선스 1.1으로 변경되었다.[1]

우분투 12.04 한글판에서 기본 글꼴로 탑재되었다. 구글 크롬 OS와 크로미엄 OS에서도 한국어 기본 글꼴로 탑재되었다. 안드로이드 4.2 이상에서도 한국어 기본 글꼴로 탑재되었다.


======================================
나눔고딕 기본 탑재되있는거 아닌가요? 안드로이드 전단말에
+1 추천
보통 다른 폰트로 인한 디자인 깨짐(?)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있는 폰트에 직접 접근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이런 방법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유료폰트나, 무료 배포 폰트를 assets에 넣고, 뷰마다 폰트를 적용해서 구현합니다.
이드로이드 (22,930 포인트) 님이 2015년 2월 3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