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UI update 버벅거림 관련? [closed]

0 추천
다른 개발자분들의 의견을 참고하고자 질문을 드립니다.

현재 windowmanager에 view를 addView하는 방식으로 앱들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800(w)x480(h), mdpi 해상도 단말기에 반씩 분리되어 좌측은 네비게이션 맵을 실행, 우측은 mp3 플레이어가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 때 UI 업데이트가 발생하겠지요.

네비게이션 맵+mp3플레이어만 실행되면 cpu 사용율은 40%이상 차지합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300 X 100 사이즈의 View를 windowmanager에 addView를 합니다.

결국 네비게이션 맵+mp3플레이어 위에 이 View가 있는 상태입니다.

이 View는 bitmap을 주기적(최소 10fps)으로 onDraw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bitmap을 onDraw 할 때 버벅거립니다.

물론 단독으로 처리하면 버벅거림은 없습니다.

제 생각엔 cpu 사용율은 둘째치고 다른 앱들에서도 UI 업데이트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안드로이드 UI Thread가 iOS와는 다르게 실시간으로 우선순위를 높여서 처리하지 않기 때문에 버벅거림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안드로이드 UI Thread의 우선순위가 NORM_PRIORITY(=5)로 할당되며 UI 처리가 크더라도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GC가 발생하면 영향도 받을 것 같습니다.

다른분들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질문을 종료한 이유: 답변이 없음.
wooya510 (120 포인트) 님이 2015년 2월 6일 질문
wooya510님이 2015년 2월 11일 closed

1개의 답변

0 추천
무슨 의견을 묻는건가요?
익명사용자 님이 2015년 2월 6일 답변
제가 결론(?) 내린 부분이요. 저의 판단이 맞는것인지 다른분들의 의견이 궁금해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