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기 중간중간의 비트맵을 저장하지 마시고, 그리기 각 액션을 코드화 해서 액션 자체를 저장하세요.
예를 들어, abcd.jpg 이미지를 하나 열어 10,10~100,100 까지의 선을 그린 경우,
abcd.jpg 이미지를 연다
=> <action name="loadImage" param="abcd.jpg"/>
10,10 ~ 100,100 까지 선을 그린다.
=> <action name="drawLine" param="10,10-100,100"/>
액션 전체를 파일로 저장하면 그것이 프로젝트 파일이 될 꺼구요.
=>
<project>
<actions>
<action name="loadImage" param="abcd.jpg"/>
<action name="drawLine" param="10,10-100,100"/>
</actions>
</project>
다시 편집 중간의 이미지를 구성하려면 프로젝트 파일을 열 각 액션을 처음부터 다시 PLAY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야 나중에 Undo/Redo 등을 구현하기도 좋고 아무리 액션이 많아도 메모리도 많이 차지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