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건 뭐건간에 이미지가 파일에 저장되는 상태에선 그 파일 그대로 존재하고
화면에 뿌려지게 될 때에는 비압축 비트맵처럼 raw데이터로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이는 출력되는 타겟의 셋팅에 따라 달라집니다. 32비트 컬러면 1픽셀당 32비트 즉 4바이트를 차지하는 형태로
메모리에 풀리니까 이미지 사이즈 X 4 만큼의 용량으로 메모리에 올라가게 됩니다.(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물론 비디오 메모리가 있어서 시스템 메모리가 아닌 비디오 메모리에서 부터 저렇게 차지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게 처리 되더라도 비디오 메모리가 부족하면 시스템 메모리에 올리게 되서 모자라는 경우도 있으니
메모리에 민감한 경우라면 많은 테스트 만이 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