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드로이드 broadcastReceiver 구현 관련 질문

0 추천
broadcastReceiver를 쓰는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다른 컴포넌트에게 알리는 기능이라고 하는데 어떤 점이 장점이고 어느 상황에 많이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신상혁 (490 포인트) 님이 2016년 8월 10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어플리케이션간에 통신이 필요할때 쓰기도 하고 OS자체에서 내려주는 Receiver 이벤트를 수신해야 할 경우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어플리케이션이 SIG9으로 kill 되지 않은 이상 어플리케이션이 실행중이지 않아도 이벤트 수신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지요. 3rd party 앱끼리 통신 하는 경우가 아니라고 하면 service를 사용해도 되지만 간단한 메시지 정도 통신하는데에는 broadcastReceiver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어느상황이라고 물으신다면 일반적으로 BOOT_COMPLETE라는 OS 에서 부팅이 완료되면 broadcast 해주는 이벤트가 있는데 이 이벤트때 앱이 자동으로 실행 되도록 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또는 네트워크 상태 변화 이벤트를 받아야하는 상황에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통신 프로그램을 만들때 통신하는 부분에서 주기적으로 통신상태를 broadcast 해주고 이를 필요로 하는 UI화면이 create 되었을때 Receiver를 정의하여 이벤트를 받아 프로그레스로 표시하는 경우로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Development Guy (70,570 포인트) 님이 2016년 8월 11일 답변
신상혁님이 2016년 8월 17일 채택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