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요즘은 surfaceview 게임을 만들면 안되나요 ?

0 추천
요즘 유니티나 게임 엔진들을 써서 게임 구현을 많이 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요

Opengl 이나 게임엔진들을 사용하지 않고 Surfaceview 로만 게임을 만들면 안되나요 ?

저번에 요즘 폰들 해상도가 너무 높아져서 문제가 있다고 들은거같아서요 .. 궁금해서 질문드려봅니다.
익명사용자 님이 2016년 8월 23일 질문

2개의 답변

+1 추천
 
채택된 답변
만들어본 경험 상, 말씀하신 우려가 있더군요.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네이티브 언어로 프로그래밍 했기 때문에 퍼포먼스에서 훨씬 이득을 얻을 것이라 생각했고, 해상도가 너무 높지 않은 폰들에서는 실제로 그랬습니다.

하지만, 고해상도 폰들 특히 L사 제품들에서 말도안되는 배터리소모가 있었습니다. 제 지인이 게임을 열심히 즐겨준 뒤에 했던 말이 굉장히 충격적이었습니다.

"충전 꼽아놔도 배터리 닳는 게임은 처음 해봤다"고...;;;
김조조 (5,540 포인트) 님이 2016년 8월 24일 답변
답변감사드립니다. 베터리 소모.. 문제가 있군요 .. 연습용으로 만드려는것이 아니라 게임을 만들어서 출시하려는 계획이라서 .. 걱정이네요  혼자하는터라 테스트 기기도 많이 있지 않구요 .. 그것을 우려 해서 게임 화면 즉 surfaceview 가 화면의 40%정도만 차지하게 만들었습니다. 오브젝트들도 될수있으면 작게만들었는데.. 어떻게 될지는 .. ㅎㅎ
하나 제가 경험했던 팁을 드리자면, 스프라이트 리소스가 되는 비트맵을 가능한 본 크기 그대로 쓰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작게하든 크게하든 Scale 조절이 들어가면 퍼포먼스에 나쁜영향을 미치더라구요.
+1 추천
안될건 없죠..

그냥 유니티나 게임 엔진을 써서 만들면 더 쉽고 빠르게 개발할수 있어서 하는게 아닐까요?

간단한 게임이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캬옹이 (37,920 포인트) 님이 2016년 8월 24일 답변
답변감사드립니다 사실상 유니티 또는 타엔진에 대한 경험이 없고 간단한 게임을 만드려고 생각해서 선택한 surfaceview인데 .. 만들면서 점점 게임에 대한 기대치가 커지다보니 어쩌다 게임 컨텐츠들이 확장되어서요. 일단 게임을 최대한 간단하게 만드려는데 또 욕심이 앞서서 그게 쉽지 가 않네요 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