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복사 붙여넣기하면 텝류 들여쓰기 없이 한 줄로 되는 현상

0 추천
웹브라우져에서 어떤 수식이나 문구, 코드를 가져와 EDITTEXT 넣으면 텍스트만 남고 들여쓰기와 줄바꿈이 사라집니다. 여러 줄이 한 줄로 이어붙여지는 거죠. 여러줄이 뭉개집니다.

한줄로 들여쓰기 사라지며 붙여서 나오는 현상은 모든 종류의 단말기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고 특정 단말기들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android:inputType="textMultiLine"와 같이 싱글 라인이 아닌 멀티라인 설정은 해보기도 하고 풀어보기도 했습니다. 줄바꿈과 스페이스 또는 텝같은 들여쓰기를 보존해서 edittext에 붙여넣게 하려면 어떤 속성이 필요할 까요?

 

Galaxy Note3, Optimus G pro, LG V10, OPtimus V2 에서 같은 증상.
퀘물질 (120 포인트) 님이 2017년 1월 5일 질문
퀘물질님이 2017년 1월 5일 수정

1개의 답변

0 추천
들여쓰기와 줄바꿈 개행문자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한줄로 나오는다는건가요?

들여쓰기와 줄바꿈 개행문자가 없다면.. edittext박스 너비에 맞춰서 줄바꿈되도록 하면되는거같은데 그것도 안된다는거죠?

해당현상을 직접 보고싶은데..해당되는 기종의 폰이 없어서 안타깝네요
익명사용자 님이 2017년 1월 5일 답변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띄어쓰기, 줄바꿈, 개행문자가 사라지고 눈에 보이는 텍스트만 EditText에 붙여넣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디바이스는 눈에 안보이는 특수문자가 그대로 있으나 또 어떤 스마트폰에서는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구 기종 신 기종을 떠나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이네요. 원문이 있는 웹브라우져를 크롬이 아니 스톡브라우져(?, 키켓 이하 옜 브라우져)를 사용해도 똑같이 나타나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