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에서 서버로 보냈다면, 서버가 인터넷이 되는 환경이면 안드로이드로 Push를 보낼 수 있죠.
Push는 도달률이 100%가 아니라서 중요한 데이터면 조금 곤란합니다.
서버가 받은 데이터를 DB나 파일에 넣어 놓고 있다면, 안드로이드가 주기적으로 웹서버나 API서버를 통해서 데이터를 Polling하는 방법이 있고요.
안드로이드가 소켓이나 웹소켓 연결을 계속 유지하면, 실시간으로 받는 방법이 있죠. 이 경우에는 안드로이드가 서버에 계속 연결하고 있으면 됩니다.
그러나 둘 다 배터리 소모가 많습니다.
때문에, 푸쉬가 가장 좋죠. Push를 여러번 보내서 전송률을 높이는 방법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