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sharedpreferences 데이터 손실

0 추천
안녕하세요.

sharedpreferences로 5개 정도의 정보를[string,boolean형 등] 저장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앱을 껐다켜보고 사용하는 도중에 가끔씩 저장해둔 데이터가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가령 체크박스 값을 저장해서 true/false로 저장한 후, 그 값에 따라 ui를 바꾸는데..

false로 초기화가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현 상황에서 false로 값이 바뀌는건 특정 버튼을 눌러야지만이 가능한데..

그 버튼을 누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종종 저장해둔 값이 휘발되어버리네요;

원래 sharedpreferences 를 사용하면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인가요?
님이 2017년 12월 5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sharedpreference는 개념상 xml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저장된 값이 유실될 가능성보다 처리 로직의 문제일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minor (13,710 포인트) 님이 2017년 12월 5일 답변
답변감사합니다~~
테스트를 해보면 10번에 1번이나 그 보다 좀 더 낮은 빈도수로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보통 데이터 값을 새로 설정하는 부분이  commit()<- 인것 같은데, 혹시 이 근처 로직에 문제가 있는걸까요..? 메인의 특정 버튼을 눌러야지만이 값을 변환하도록 설정했는데, 누르지 않아도 true가 false로 초기화?되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네요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