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Constraint Layout에는 없는 Relative Layout 만의 장점이 있나요?

0 추천

현재 안드로이드 Layout에 대해 공부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Constraint와 Relative로 같은 페이지를 하나 씩 만들어 봤는데   Constraint를 이용하는 

쪽이 훨씬 편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Resize & 이용한 크기조절  Side & Baseline 이용한 정렬

Relative은 같은 페이지를 만드는데도  처음에 많이 헤맸습니다. 숙련도가 필요한 레이아웃 같더군요

 

제가 질문 드릴 내용은  Constraint와 Relative 둘다 비슷한 속성의 레이아웃 입니다.

Relative의 불편한 점을 개선해 나온게 Constraint 같은데 Relative를 없애지 않고 그대로 뒀다는 것은 

Relative만의 장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1. Constraint보다 Relative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2.Constraint보다 Relative를 이용했을때 더 편리한 작업이 있나요? 

3.있다면 어떤 작업을 할때 Relative를 이용하는게 좋을까요?

 

Redtea (220 포인트) 님이 2018년 1월 19일 질문
Redtea님이 2018년 1월 19일 수정

1개의 답변

+1 추천
 
채택된 답변
제 생각에는, Constraint Layout은 반응형 layout을 위한 용도로 개발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변 환경 변화에 따라 layout 변경이 용이하도록 돕는 요소들이 추가되었습니다. (Relative Layout 대비)

하지만 그만큼 설정해줘야하는 부분이 더 많아지고 어려워졌습니다. (복잡)

질문에 답변을 드려보자면...

1. 추가 library가 필요없습니다. (Constraint Layout은 별도의 library가 필요합니다.)

2. 일반적인 Layout에는 Relative만으로도 충분합니다.

3. 반응형 UI 개발에 용이합니다.
디자이너정 (42,810 포인트) 님이 2018년 1월 19일 답변
Redtea님이 2018년 1월 19일 채택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