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금 말씀하신 종류의 게임은 3d 로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캐릭터 모델링하고 공격, 방어, 피격 상황에 따라 애니메이션 작업 하시고
해당 파일을 읽어서 렌더링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이 경우 작업의 난이도는 높지만 한번 작업을 하면
어느 상황이든 대처가 유연해 집니다.
2d 방식으로 작업하신다면 개발 양도 많지만 디자인 공수가 많아집니다.
캐릭터 하나마다 가만히 서있는 모습에 대해서 8방위에 대해서 그려야 하고
공격하는 동작도 몇 단계에 걸쳐 끊어서 그린다음 이미지를 교체하는 frame animation 방식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모드 동작에 대해서 디자인이 추가 됩니다.
사용자 캐릭터, 몬스터 등 하나 추가 될때마다 디자인 공수가 많아 집니다.
게임 개발을 어떤 엔진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이런 작업양 들이 결정될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