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드로이드를 이용해 게시판을 만드는작업중입니다

0 추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이용해 회원관리어플을 제작중입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등등기능들은 다제작했고 이제 게시판액티비티를 만드려고하는중인데

몇몇 정보를 수집해본결과 Firebase라는 실시간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만들어야된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제가 제서버를통해 마리아DB10 phpMyadmin를 이용중입니다.

마리아DB10을 이용해 회원가입 로그인또한 이루어지고요.

여기서 여쭙고싶은건 저 서버의 마리아DB10을 사용해서 게시판을 만들수있을까요?

아니면 firebase를 사용해 게시판을 만든후 마리아DB10과 연동을 해야되나요?

제 서버에는 firebase를 설치할수없는데 서버에 설치를안해도 되는지..

핵초보자가 질문드립니다.
닝니 (220 포인트) 님이 2018년 11월 21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firebase는 백엔드 부분을 신경쓰지않고 프론트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Baas(Backend As A Service) 서비스라 이미 서버단을 만드셨으니 굳이 firebase를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firebase는 DB와 연동되는 서버단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기 때문에 따로 서버측 코드를 구축할 필요가 없는것이지요. 이미 구축하신 서버단에서 회원관리 부분 만드신것 처럼 게시판 데이터 관련부분은 충분히 만드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추가로, firebase는 검색이나 정렬 부분에서 아직 부족한 부분이 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시판을 시간별로 정렬하여 최신순으로 뿌려줘야 할때 firebase는 내림차순 정렬이 없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쪽에서 받은 데이터를 역순으로 뿌려주는 조금 억지스러운 작업이 필요해요. 또한 게시판 기능중 중요한 검색기능도 쿼리기능이 다중쿼리가 제공되지않다보니 순차적 검색은 되지만, 키워드 한가지로 그부분이 포함된 데이터를 검색하는부분은 역시 자체적으로 제공되진않습니다. (ex : 아이언맨 검색시 아, 아이,아이언.. 이런식으로는 쿼리문으로 검색가능하지만 이,이언,언맨,이언맨...이런식으로 검색이 불가능, 역시나 클라이언트 단에서 억지로 전체 데이터 받아온뒤 검색할 순 있겠습니다만 비효율적이겠지요)
익명사용자 님이 2018년 11월 21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