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데이터 입력 화면 구성

0 추천

안녕하세요. 처음 만들어보는 앱이다보니 구글링 등을 통해 필요한 기능들을 배워가면서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생각하는 화면 구성과 기능을 연계하는 방법이 맞는지 확신이 들지 않아서 이렇게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부디 고견 부탁드립니다.

1. 총 3개의 레이아웃으로 구성되고.

2. 맨 처음 레이아웃은 저장된 자료를 불러오는 버튼입니다.

3. 중간 레이아웃은, 데이터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EditText로 구성됩니다.

4. 이 때, 맨처음 레이아웃의 각 Data1, Data2, Data3 버튼은 중간레이아웃에 구현된 동일한 형식의 자료들을 보유(?)하게 됩니다. 따라서 Data1 버튼을 누르면 해당 버튼에 대한 자료가 중간 레이아웃에 출력/표시 됩니다. Data2, Data3도 마찬가지입니다.

5. 마지막 레이아웃은 저장하기 버튼입니다. 이부분이 핵심인데, 저장을 누를 때, Data1 버튼을 누른 상태라면, 해당 Data1 저장공간에 중간 레이아웃의 데이터가 저장되도록 하고, Data2 버튼을 누른 상태라면 해당 Data2 저장공간에 중간 레이아웃의 데이터가 저장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저의 기능과 화면 구성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개발하려고 합니다.

1. 최초 Data1 버튼의 sharedPreference data1 객체 생성

2.. 어떤 버튼이 눌렸는지 상태를 체크하는 기능?의 메소드 구현, 최초 시작은 Data1 눌린 상태로 입력

3. 세번째 레이아웃의 저장하기 버튼을 눌렀을 경우, if문으로 '2번'에서 구현된 메소드를 통해 어떤 버튼이 눌렸는지 확인, 이후 해당 버튼의 sharedPreference 변수에 자료 저장

4. Data2 버튼을 누르면 sharedPreference data2 객체 존재여부 확인 후, 없을 경우 신규 객체 생성, 있을 경우 기존 자료 두번째 레이아웃에 자료 표시, 저장하기 버튼 누를 경우 자료 수정 업데이트

상기와 같은 개발방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하나의 저장버튼을 눌렀을 때, 저장하는 공간을 구별하여 저장하는 것입니다. 즉, '어떤 버튼이 눌렸는지 상태를 체크하는 기능?의 메소드' 를 어떻게 구현하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의 이러한 개발방식이 맞는지, 그리고 적절한 메소드가 있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safetyzone (160 포인트) 님이 2019년 11월 8일 질문

답변 달기

· 글에 소스 코드 보기 좋게 넣는 법
· 질문에 대해 추가적인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면 답변이 아니라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표시할 이름 (옵션):
개인정보: 당신의 이메일은 이 알림을 보내는데만 사용됩니다.
스팸 차단 검사:
스팸 검사를 다시 받지 않으려면 로그인하거나 혹은 가입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