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채팅어플 글 전송 시 키보드가 안내려가게 하고 싶습니다.

0 추천
안녕하세요 현재 채팅어플 개발 중인데 edittext 글 입력 후 전송 button 누르면 포커스가 이동하여 키보드가 내려갑니다.

그냥 다른 뷰에 손만 갖다 대도 ViewPostIme pointer 0(누르고 떼지 않은 상태) 일때부터 키보드는 내려가 버립니다. 아마 editText가 포커스를 잃어서 그러는것 같습니다.

글 작성 후 버튼 누르면 키보드가 유지되었으면 합니다.(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오지 않고 자연스럽게, 카카오톡 처럼)

강제로 button에 edittext.requestFocus()를 줘 봐도 소용이 없고 InputMethodManager를 통해 키보드를 강제로 올리면 포커스가 이동하면서 키보드가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와서 부자연스러우며 RecyclerView 클릭 시 키보드 내려가야 되는데 아예 키보드가 고정이 되 버립니다.(물론 RecyclerView 자체와 Adapter의 itemView에 키보드 내리는 코드도 다 작성 해 보고 포커스를 이용하는 방법, layout xml파일에서 windowSoftInputMode 설정, editText 이외의 View에 focusable="false" focusableInTouchMode="false" 이런것도 다 해봤지만 소용 없었습니다.)

그냥 글만 올리면 키보드를 상시 고정해 두어도 되는데 문제는 다른 부가기능이 많아서 키보드를 마냥 고정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 키보드가 올라왔는지를 판단하는 리스너는 구현 된 상태이며 완벽하게 동작하지만 Focus 리스너가 먼저 동작을 해 버리니 처리를 어떻게 해야 될 지 모르겠습니다. 생각보다 더 간단할거 같은데....

혹시 해당 이슈 겪었거나 방법을 아시는분 답변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티모키 (180 포인트) 님이 2020년 9월 14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버튼을 TextView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쎄미 (162,410 포인트) 님이 2020년 9월 15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