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마스터Q&A는 HTML CSS JavaScript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Charset 관련 질문입니다.

0 추천
저희 회사는 총 3가지 charset이 있는데,

latin1 , euc-kr, utf-8 입니다.

 

utf-8은 최근부터 개발되는 프로젝에 적용되는 charset인데요.

 

latin1이나 euc-kr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코딩 문제로 골머리를 앓다 너무너무 화가나서

도대체 이 두 charset이 사용되는 이유를 알고싶어 질문드립니다...
안드로이드로우 (120 포인트) 님이 2015년 3월 26일 질문

2개의 답변

0 추천
대략 2006년 이전 UTF-8이 채택되기 전에는 각 언어별로 다른 CharSet (latin1, euc-kr)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UTF-8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HTML뿐만 아니라 소스파일 SQL DB등에서 모두요. 요즘은 여러 언어를 동시에 처리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UTF-8을 사용해버리면 인코딩 문제로 골치 썪을 필요가 없죠.

기술적으로 보면 UTF-8에서 영어는 1byte로 처리되지만 한글은 3byte로 처리될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한글로된 데이터가 매우 큰 경우 굳이 용량 아낀다고 euc-kr을 쓸수도 있겠지만 사실 요즘은 대부분 한글 데이터의 용량 차이가 별로 큰 문제가 아니죠. 그것보다는 인코딩 처리에서 오는 번잡함 혹은 문제 발생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굳이 최근까지 해당 CharSet을 쓰고 있었다면 오래된 시스템과의 호환성 문제. 그냥 회사가 예전부터 써오던 코드들이 EUC-KR에 맞쳐져 있어서 계속 쓴 경우 등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냥 아무 생각없이 개발자가 옛날부터 하던대로 세팅한 경우도 있을것이구요.
회색 (2,140 포인트) 님이 2015년 4월 29일 답변
0 추천

그냥 회사가 예전부터 써오던 코드들이 EUC-KR에 맞쳐져 있어서 계속 쓴 경우 등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the impossible quiz

samharrington (140 포인트) 님이 2019년 6월 27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