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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faceView가 아닌 일반 View로도 게임 구현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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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faceView로 구현한 타일 매칭 게임에서 타일이 소거될때 파티클 효과를 주려고 합니다.
이미 개발된 라이브러리를 써서 코딩을 해보니, 효과가 날때 화면이 반짝거리고 앱이 튕깁니다.
조사해보니 SurfaceView로 하려면 안된다면 유니티 같은 툴을 써서 구현하라고 하던데요.
라이브러리 소스들을 보면 일반 View로 하면 어떨까 하는 확인을 해보려고 합니다.
일반 View로도 Canvas가 제공된다고 아는데 이게 잘 작동할까요?
화면에 그리기뿐아니라 타일 이동 / 소거 / 파티클 효과 구현에 일반 View가 쓰여도
타일 매칭 게임이 잘 구현될지 궁금합니다.
SurfaceView로 구현하는 이유중의 하나가 속도도 있다던데
타일 매칭 게임처럼 간단한 게임도 그 메리트를 따라야 할지요?
경험자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청색공책 (500 포인트) 님이 2021년 1월 14일 질문

1개의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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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니, 두 권의 교재에서 일반 View로 제가 구현할 게임과 같이 가벼운 게임을 구현하네요.
아무래도 2D이고 움직임의 부하가 덜해서 그런 것 같은데 자문자답합니다.
청색공책 (500 포인트) 님이 2021년 1월 16일 답변
게임을 개발한지 오래되어서, 답변을 못드렸는데,
일반 Canvas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뭐 대충 빨리 동작합니다.
그러나 게임에는 다른 요소들이 있어요.
충돌을 체크하려면 물리엔진이 있으면 좋고요,
이펙트 에디터가 지원이 되거나,
맵 에디터가 지원이 되는 툴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게임 전용 엔진을 고려하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멀티 플랫폼이 제공되는 엔진도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하나만 서포트 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기회가 보장이 되죠.
제가 다루던 툴들은 너무 오래 되어서, 최신으로 검색해서 활용하시길..

제가 답변을 할 때도 예전에 사용하던 코드로 답변을 안합니다.
기술 발전이 너무 빨라서, 작년에 만들어 두었던 코드가
지금은 동작하지 않는 경우들이 늘어납니다.

이제는 답변을 할 때마다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라이브러리나
구글에 추가한 컴포넌트들을 고려합니다.

때문에, 무언가 익숙한 것이 절대 개발의 기준이 되어서는 안되는 시대로 접어든 것 같습니다.
무언가를 할 때는 항상 state-of-the-art 기술을 확인하고 가지 않으면 도태되는 시대에 접어 든 것 같습니다.. ㅜㅜ:

아무튼 Good Luck 2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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