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Internal Storage에 파일을 저장하기

0 추천

GPS를 통해 받은 데이터를 내부 파일로 저장해서 컴퓨터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휴대폰이랑 컴퓨터랑 연결했을 때 data\org.techtown.drawer\files에 파일이 저장되지 않아서 질문 올립니다.

@Nullable
    @Override
    public View onCreateView(LayoutInflater inflater, @Nullable ViewGroup container, @Nullable Bundle savedInstanceState) {
        ViewGroup rootView = (ViewGroup) inflater.inflate(R.layout.fragment3, container, false);

        bt2 = rootView.findViewById(R.id.button2);
        textView = rootView.findViewById(R.id.textView);
        textView.setMovementMethod(new ArrowKeyMovementMethod());

        bt2.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RequiresApi(api = Build.VERSION_CODES.R)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if (ActivityCompat.checkSelfPermission(getContext(), android.Manifest.permission.ACCESS_FINE_LOCATION) != PackageManager.PERMISSION_GRANTED && ActivityCompat.checkSelfPermission(getContext(), android.Manifest.permission.ACCESS_COARSE_LOCATION) != PackageManager.PERMISSION_GRANTED) {
                    // TODO: Consider calling
                    //    ActivityCompat#requestPermissions
                    // here to request the missing permissions, and then overriding
                    //   public void onRequestPermissionsResult(int requestCode, String[] permissions,
                    //                                          int[] grantResults)
                    // to handle the case where the user grants the permission. See the documentation
                    // for ActivityCompat#requestPermissions for more details.
                    return;
                }


                LocationManager manager = (LocationManager) getActivity().getSystemService(Context.LOCATION_SERVICE);
                Location location = manager.getLastKnownLocation(LocationManager.GPS_PROVIDER);
                GPSListener gpsListener = new GPSListener(manager);

                long minTime = 10000;
                float minDistance = 0;

                manager.requestLocationUpdates(LocationManager.GPS_PROVIDER, minTime, minDistance, gpsListener);

            }
        });


        return rootView;
    }

    private class GPSListener implements LocationListener {

        LocationManager manager;

        public GPSListener(LocationManager manager) {
            this.manager = manager;
        }

        @RequiresApi(api = Build.VERSION_CODES.N)
        @Override
        public void onLocationChanged(Location location) {
            
                    String message = "경도 : " + location.getLongitude() + "\n위도 : " + location.getLatitude() + "\n정확도 : " + location.getAccuracy() + "\n위성수" + usedSatellites + "\n";
                    textView.append(message);

                    String now = new SimpleDateFormat("yyyy-MM-dd HH:mm:ss").format(new Date());
                    String contents = "Log 생성 : "+now+"\n" + message;

                    String inputData = contents;

                    try {
                        FileOutputStream fos = getContext().openFileOutput("data.txt", Context.MODE_APPEND);

                        PrintWriter writer = new PrintWriter(fos);
                        writer.println(inputData);
                        writer.close();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public void onProviderDisabled(String provider) {
        }

        public void onProviderEnabled(String provider) {
        }

        public void onStatusChanged(String provider, int status, Bundle extras) {
        }
    }

그리고 버튼을 눌렀을 때 글자가 시작에서 멈춤으로 바뀌면서 파일저장이 시작되고, 멈춤을 누르면 종료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는데 if (bt2.getText().toString == "시작" ) 이런 식으로 조건을 주면 글자가 변하지 않습니다.

저 앱을 2번째로 실행했을 때에는 data2라는 이름으로 저장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Sprite_ZERO (470 포인트) 님이 2022년 2월 21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1. getContext().openFileOutput으로 저장한 파일은 getContext().getFilesDir()과 같은 경로에 저장을 합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content/Context#getFilesDir()

따라서 getFilesDir().getAbsolutePath()을 출력해 보시면 실제 파일이 저장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java/io/File#getAbsolutePath()

여기에 해당 파일이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2. 버튼의 제어는 상태를 나타내는 enum 변수를 하나 둬서 사용하세요.

enum class SaveState {
    TO_SAVE(R.string.save, IN_PROGRESS),
    IN_PROGESS(R.string.save, FINISH),
    FINISH(R.string.save, TO_SAVE);

    @StringRes
    private final int resId;
    private SaveState next;

    public void SaveState(int resId, SaveState next) {
          this.resId = resid;
          this.next = next;
    }
   
    public int getResId() {
        return resId;
    }

    public SaveState getNext() {
        return this.next;
    }
}

private SaveState saveState = SaveState.TO_SAVE;
private void setSaveState(SaveState value) [
     this.saveState = value;
     button.setText(value.resId);
}

button.setOnClickListener(v -> [
     switch (saveState) {
         case TO_SAVE: 
                  saveFile();
                  break;
         case IN_PROGESS:
                  stopSavingFile();
                  break;
         case FINISH:
                  this.finish();
                  break;
     }
   
      setSaveState(saveState.getNext());
});

 

3. 기존에 같은 패턴의 파일 이름이 존재하는지 체크하세요.

private String findUniqueFileName(baseName: String) {
     int seqNo = 1;
     String filename = baseName + seqNo + ".txt";
     String filepath = getContext().getFielsDir() ;

     File file = new File(filepath + "/" + filename);
     while (file.exists()) {
          seqNo++;
          filename = baseName + seqNo + ".txt";
          file = new File(filepath + "/" + filename);
     }

     return filename;
}

 

do - while를 사용하셔도 될 것 같네요. 그리고 아래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String newFilename = findUniqueFileName("data");

 

spark (227,530 포인트) 님이 2022년 2월 21일 답변
Sprite_ZERO님이 2022년 2월 23일 채택됨
감사합니다.
혹시 제가 말씀해주신대로 파일 저장 위치를 출력해보았고, 그 위치로 가보았는데 해당 폴더 자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마 제 컴퓨터가 이상한 거겠죠?
컴퓨터에 저장을 하셨나요? 모발폰이나 애뮬레이터에 저장하신 거 아니었나요? 파일 저장된 거를 확인하실려면 애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하셔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애뮬레이터에 있는 애뮬레이터 브라우저를 사용하세요.
아 모바일폰 내부저장소에 저장을 하였고, 확인을 할 때 컴퓨터랑 폰이랑 연결해서 '내PC > 모바일 > file 경로' 이런식으로 확인했습니다
모발폰의 경우는 루팅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앱내의 저장공간에 접근이 안됩니다.
두가지 방법으로 체크해 보세요. 하나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내에 있는  DeviceFileExplorer를 사용하셔서 해당 경로를 체크해 보시구요.
파일을 쓸 때 아무 에러도 없다면, 일단은 저장된 것으로 추측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파일을 저장한 후에 해당 경로에 파일이 존재하는지 로그를 찍거나 디버깅을 해보시죠.
그리고 지금 다시보니 PrintWriter를 사용하셨는데 이걸 FileWriter로 변경을 해보세요.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java/io/FileWriter

public static boolean saveTextFile(File file, String text) {
    try {
      FileWriter writer = new FileWriter(file);
      writer.append(text);
      writer.flush();
      writer.close();
      return true;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return false;
    }
  }
와 DeviceFileExplorer를 사용해서 보니까 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