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코드 작성 시 버벅이는 문제

0 추천
한 소스 파일에서 코드 길이가 몇천줄 이상 아주 길어지면 문자 입력할때마다 버벅이기 시작하는데요, 실시간 자동 저장기능 때문인가 했더니 해제해도 그대로네요.

warning 이 많은 파일일수록 더 버벅인다는 느낌도 들긴 하는데 7천줄이 넘어가는 deprecated된 preference라 아직은 새 버전으로 이전할 엄두가 안나네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warning 해제하기..?

참고로 pc 사양은 3700x에 램 32기가입니다. 사양 문제라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최적화 수준이 처참하다는 뜻이겠죠? ㅋ
zent (1,360 포인트) 님이 2022년 7월 5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CPU와 RAM을 아주 많이 잡아 먹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빠른 CPU와 RAM이 필요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회사에서 MacBook Pro i9 CPU + 64MB를 사용합니다. 이전 맥은 i7 + 32MB였는데 종종 버벅거림을 느꼈습니다.

네, 말씀대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좀 사양을 많이 먹습니다. 근데, 이건 Java와 관련이 깊습니다. Java의  JVM이 그렇게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Jetbrain에서 툴을 잘 만들어도 한계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파일이 너무 길어도 당연히 짧을 때와는 다를 겁니다. warning이 너무 많아도 그럴 수 있을 것 같구요. 일단 해당 클래스를 작게 나누어 보세요. 공통되는 코드들을 그룹지어서 다른 파일로 옮겨보시면 어떨까 싶네요. 클래스가 커지면 흔히 사용하는 리팩토링 방법입니다. 리팩토링 후에는 테스트를 꼭 하셔야 하구요.

Warning은 Preferences에 가셔서 Lint세팅하는 부분을 찾아보세요. Lint를 죽일 수도 있지만 권장하고 싶지는 않고요, Lint rule을 상황에 맞게 변경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참, Java heap size를 늘리는 설정도 확인해 보세요.

Stackoverflow도 참고하시구요.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0817871/android-studio-is-slow-how-to-speed-up
spark (227,830 포인트) 님이 2022년 7월 5일 답변
zent님이 2022년 7월 5일 채택됨
다르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옵션으로는 OS로 ubuntu를 사용하거나 코드 수정은 Visual Studio Code같은 가벼운 에디터를 사용하고 빌드는 커맨드라인(VSCode의 빌드 기능과 연동)을 통해서 시도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클래스를 가능한 다른 파일로 옮기고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는게 최선일거 같네요.
먼저 답변 마지막에 있는 stackoverflow네 가셔서 java 설정부터 테스트해 보세요.
안되면 그 때 다른 옵션을 검토하셔도 될 듯.
아, 링크 해주신 stackoverflow 글은 이전에 본적이 있어서 이미 저렇게 설정해놓고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