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탭 레이아웃과 리사이클 뷰? 스크롤 질문 [closed]

0 추천

먼저 상단에 탭 레이아웃을 만들고 그 밑에 리사이클뷰를 만듭니다.

탭 레이아웃의 경우 탭이 1개도 될 수 있고 10개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옆으로 스크롤이 될 수 있어야 하고요. 탭 레이아웃에는 예를 들어 카테고리가 들어간다고 가정합니다. 커피, 음료, 디저트... 등등

 

리사이클뷰에 나타날 내용도 10개, 100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향은 세로 스크롤 입니다.

그런데 이제 예를 들어 탭 레이아웃에서 탭 음료를 눌렀을 때 리사이클 뷰에서 음료가 있는 부분으로 리사이클 뷰가 스크롤이 됩니다.

 

반대로 리사이클 뷰를 스크롤 해서 커피가 상단에 위치하게 되면 탭 레이아웃도 커피 부분이 활성화?(클릭 상태)가 됩니다. 설령 탭이 많아 커피가 가려졌다면 커피 탭이 가장 왼쪽으로 위치 되면서 보여지게 됩니다.

 

서로 이렇게 탭과 리사이클 뷰가 상호작용하게 어떻게 구현을 해야 될지 모르겠네요.

 

여담이지만 탭 레이아웃과 뷰페이저2도 고민을 했는데 뷰 페이저의 경우 프래그먼트를 사용했다면 1번 프래그먼트와 2번 프래그먼트 사이를 화면에 고정이 안되잖아요. 어느 한쪽으로 스크롤 되게 되버리니까 리사이클 뷰로 생각하게 됬습니다.

예시로 하면 딱 이런 느낌이네요



좋은 아이디어나 방법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질문을 종료한 이유: 해결했음
키리링 (840 포인트) 님이 2022년 8월 25일 질문
키리링님이 2022년 8월 26일 clos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