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클린아키텍쳐로 만들고있었는데 그냥 빼도 될까요

0 추천
취업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드는중인데

클린아키텍쳐 + MVVM을 도입해서 만들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클린아키텍쳐가 어려워 자꾸 질문하고 다시만들고 이해는 잘 안되고 하다보니

진도가 거의 안나가고 거의 제자리 걸음이라 그런데

차라리 클린아키텍쳐는 제외하고 MVVM 패턴만 사용해서 만들어도 될까요?

아니면 클린아키텍쳐에서 도메인 레이어가 예전에 안쓰는 앱도 많다고 하셔서

도메인 레이어를 아예 제외하고 만드는게 나을까요?

실제로 클린아키텍쳐에서 도메인영역이 제일 어려운것 같아요..

 

어렵다고 제외하는게 맞는지 잘 판단이 안서네요..어떤방향으로 해야하는지..
codeslave (3,940 포인트) 님이 2022년 9월 18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클린아키텍쳐는 아키텍쳐 중의 하나일 뿐인지 정답은 될 수 없습니다.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아키텍쳐를 가져갈 것 인지는 일단은 코드 유지보수의 관점에서 추후에 변경사항이 생기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 대체로 수월하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클린아키텍쳐는 기본적으로 많은 클래스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관리포인트도 많아집니다. 따라서 개발자의 숫자가 일단은 많아야 합니다. 한두명의 개발자가 앱을 관리한다면, 적합하지 않은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도메인 레이어는 꼭 필요하다면 만드셔야 겠죠. 판단 기준은 도메인 레이어의 역할과 필요성입니다. 도메인 레이어는 비지니스 로직을 담당합니다. 이 비지니스 로직을 어떻게 보느냐가 판단의 기준입니다. 도메인 레이어가 없이도 충분히 처리가 가능하고 로직을 이해하거나 코드를 변경하는데도 전혀 지장이 없다면, 대부분은 도메인레이어을 가지는 것은 오버엔지니어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교육 컨텐츠 생성자나 구글의 가이드가 언제나 최선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일 경우도 많습니다. 철저히 님의 프로젝트 상황을 살펴보시고 거기에 맞게 결정하세요.
spark (224,800 포인트) 님이 2022년 9월 19일 답변
다만, 취업을 위한 거라면 좀 예외라고 보여집니다. 취업을 하려는 곳이 클린아키텍쳐를 선호한다면, 클린아키텍쳐를 이용해서 만드시는게 맞는 방향이라고 보여집니다. 아무래도 클린아키텍쳐를 사용할 수 있는지 물어볼 가능성이 아주 크니까요. 인터뷰용으로는 좋은 토픽이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