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구글플레이, 티스토어등의 ARM 질문

0 추천
안녕하세요. 한 5년전까지 안드로이드 관련일을 하다가 접었는데... 최근 앱 하나를 출시해야 할 일이 생겨서 개발자 등록 후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중인 직장인입니다.

 

궁금한점은 예전에는 티스토어, 구글플레이 등에서 앱을 개발해서 APK파일을 만들고 거기에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ARM을 입혀서 등록후 출시 했던 기억이 있는데 그런게 없어졌더라구요??

 

요즘에는 ARM이 없어졌나요?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보호하는건지... 도통 모르겠어서 질문 올려봅니다.
595 (120 포인트) 님이 2023년 1월 8일 질문

2개의 답변

0 추천

원스터워는 ALC (Application License Checker) 를 참조하시고 
https://dev.onestore.co.kr/devpoc/reference/view/Tools

구글은 LVL를 참조하세요

https://developer.android.com/google/play/licensing/setting-up?hl=ko

익명사용자 님이 2023년 1월 9일 답변
2023년 3월 2일 수정
아하 티스토어는 이걸 보면 되겠군요.. 구글플레이는 혹시 비슷한게 없을까요? 예전엔 있었던것 같은데..
0 추천
구글플레이는 최근에 정책이 변경되어서 새로운 앱은 app bundle이라는 포맷으로 앱을 올리셔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Android Studio의 빌드메뉴에서 apk나 app bundle을 선택할 수 있구요, 개발시에는 apk를, 릴리즈시에는 app bundle을 사용하는게 편하실 겁니다. app. bundle은 업로드키가 필요한데 업로드키는  앱을 업로드할 때 필요하구요. 구글이 앱번들을 가지고 자체 signing을 하게 됩니다. 앱번들의 경우는 혹시나 업르드키를 분실하더라도 구글에 문의해서 다른키로 대체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 정책은 해마다 변경사항이 많습니다. 따라서 릴리즈 전에 필요한 내용을 꼼꼼하게 챙기시는 걸 권장드려요.
spark (227,470 포인트) 님이 2023년 1월 9일 답변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