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POST를 보낼때 response가 없으면 어떻게 작성해야하나요?

0 추천
Zi_nal (120 포인트) 님이 2023년 2월 19일 질문

2개의 답변

0 추천
네트워크 로그를 확인하셔서 왜 그런지를 아셔야겠죠? 인터넷이 연결이 안된건지, 호스트를 못찾는 건지, 인증서 문제인지, 서버 내부에러인지 등등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먼저 왜 응답이 없는지 이유를 찾으세요. 로그를 보시면 힌트가 나올거예요.

좀 더 디테일한 네트워크 로그가 필요하면 Burp, Charles같은 프록시 툴을 사용하시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Facebook Stheto나 Gander같은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사용할 수도 있구요.

원인에 따라서 어떻게 처리할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에러일 경우는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에러메세지를 보여주는게 보통이죠.
spark (227,510 포인트) 님이 2023년 2월 20일 답변
IOExceptoin의 경우는 Response로 리턴이 안되기 때문에 try catch 등을 통해 처리를 하셔야 할 거구요, 나머지는 Retrofit의 응답데이터는 있을 겁니다. 이 경우는 아랫분 말처럼 200 - 299는 성공으로 볼 수 있고 response.isSuccssful()로 체크하면 됩니다.
0 추천
API 에서 응답 데이터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라면

response 의 status 가 200 OK, 201 Created, 202 Accepted 등 정상 동작되었다는 응답인지 체크하시면

동작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익명 님이 2023년 2월 20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