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드로이드 개발중 DPI관련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0 추천
지금 테블릿 환경으로 개발중인데

해상도를 찍어보니 2560 x 1498 xhdpi로 찍히더라구요.

게임 엔진에서는 게임엔진 내에서 UI같은거 알아서 조절하도록 설정이가능한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DPI 규격?에 맞게 해야하더라구요.

mdpi는 1280 x 800으로 해두고 작업하는 중인데. xhdpi면 분명 화면에 꽉차게 들어와야 하는 것 같은데 테블릿에 빌드해보면 화면이 짤리더라구요..

 

제가 뭔가 잘못아는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미지들의 w와 h는 warp_content로 해두었습니다.

디자인 이미지파일들도 1280x800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gustlr6774 (120 포인트) 님이 2023년 7월 20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안드로이드는 화면의 해상도를 말할 때, pixel대신에 dip를 사용합니다.

DIP = Device Independant Pixel

디바이스에 종속되지 않는 독립적인 단위입니다. 1dip는 초기에 개발된 160 dpi 스크린의 디바이스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즉,  160 dpi의 화면에 표시되는 1 pixel을 1dpi롤 잡는 것입니다. 따라서 화면의 사이즈와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에서는 화면의 해상도를 말할 때 pixel값을 말하기 보다는 density를 언급합니다. 즉 화면의 한 점에 얼마나 많은 pixel이 들어갈 수 있느냐 하는 겁니다. 이게 높을 수록 화면의 해상도가 좋은 셈입니다. 아래 개발자 링크를 보시면 어떻게 화면사이즈에 대응해야 하는지 가이드가 나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multiscreen/screendensities

mdpi는 xhdpi보다는 density가 좋지 않으므로, 디자인에 따라서는 화면이 잘릴 가능성이 있겠네요.

각각 다른 dpi의 디바이스로 테스트 해보시고 상황에 따라서는 다른 layout을 제공하거나 아니면 padding 이나 margin 등의dimension 을 다르게 주셔야 합니다. figma같은 툴을 보조로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spark (227,530 포인트) 님이 2023년 7월 21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