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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ios포함)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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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모바일 회사에 갓 입사한 신입입니다.

작은 규모의 회사이다보니 제가 모바일 서버 담당을 맡게 되었는데요.

선배님들께 질문을 좀 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모바일 클라이언트와 서버와의 통신 모델입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HTTP, 소켓 프로토콜을 활용해서 통신을 하며, 대게는 모바일의 이동 특성상 비연결 지향인 HTTP통신을 사용한다고 들었는데요.

프로젝트 성향이 커뮤니티성이 강하기 때문에 사용자를 약 1천만명으로 잡겠습니다.

구조는 클라이언트측에서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전송하고, 서버는 그에 맞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전송해주는 구조입니다.

사용자가 많을 경우 비동기 통신을 해야한다는 것까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질문의 키워드는 "모바일 환경에서 가장 좋은 서버/클라이언트 프로토콜 및 모델은?" 입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많고 비동기 통신을 해야하는 경우에 선배님들은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클라이언트/서버의 통신을 구축하실 것인지 궁금합니다. 지금은 알아본 결과 HTTP가 더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Json을 활용할 계획인데요. 더 나은 구조가 있다면 자세한 설명해주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제 글이 부족하다면 따끔한 지적 부탁드립니다^^
mr.허 (120 포인트) 님이 2013년 8월 13일 질문
mr.허님이 2013년 8월 13일 수정

1개의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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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가 아니라면 tcp or udp 라는건데... 모바일 통신 특성상 게임서비스가 아니라면 http가 제일 낫다고 생각됩니다.

데이터도 JSON 활용하시면 될거같구요. 이동특성에 따른거겠지만 연결 끊김이 장난이 아닙니다 아마 여유가 되시면 TCP 서버를 켜둔상태에서 일반적인 사용자가 이동하면서 사용 시 얼마나 끊기는지 로그를 남겨보면 아실 수 있을거 같네요.
익명사용자 님이 2013년 8월 27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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