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에 대해서

0 추천
21살 대학생입니다,.

안드로이드 관련 서적 보면서 연습하다, 지금은 메모장 정도 만드는 수준입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게임은 앱 개발하고 다르게 어떤식으로 만들어야할지 모르겠고 막 그런데..

 

그래서 검색해보니.. 게임 엔진에 뭐.. 엄청 복잡하던데..

cocos2dx , AndEngine , Opengl ES , unity 등 뭐.. 엄청 복잡했습니다.

 

게임 엔진이 어떤 건지는 대충 알겠는데...

이걸 어떻게 이클립스에서 쓰는 건가요?

라이브러리로 불러오는 그런 거랑 비슷한 건가요?

불러와도 게임 화면, 조작, 몬스터, 수치 계산 뭐 다양하지 않겠습니까?

 

그건 다 클래스나 함수같은 걸로 하는 건가? 생각되기도하고...

앱 개발과는 확연히 뭔가 다른 거 같은데...

 

아예 개념 자체를 모르겠는데...

어떤 건가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게임 개발하고싶은 입문자인데..

앞으로 뭘 배우면서 해봐야지 실력이 늘 수 있을까요?
그대는바람 (120 포인트) 님이 2014년 11월 9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안드로이드를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게임을 두개 정도 만들었고, 지금 세번째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공부 목적이기 때문에 엔진(알려져있는 cocos-2d라던가 unity라던가 등등)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순수 안드로이드 코드만으로 작성했구요.

3D이거나 엄청나게 화려한 게임이 아닌  퍼포먼스는 충분히 나옵니다.

 

게임은 UI와 화면이 실시간으로 변하는 정도 외에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나 차이가 없습니다.

단, 개발에 걸리는 시간이 기술적인 코딩 부분보다는,

(최적화에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만 최적화는 처음부터 신경쓰면 구조를 갈아엎지 않는 이상 큰 비중은 아닙니다.)

(물론 아주아주 깊은 최적화를 원한다면 네이티브를 사용해야 하므로 더욱 복잡해지지만

그정도까지 안해도 위에서 말한 왠만한 게임의 퍼포먼스는 나오구요.)

비주얼과 컨텐츠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이 들어간다는게 가장 큰 차이입니다.

 

일단은 간단한 게임부터 시작해보세요, 실시간이 아닌 게임 말이죠.

퍼즐이라거나 턴제 게임들이 그렇죠. 그 다음은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 정도 만들어보시면 감이 잡히실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게임에 필요한 로우 데이터는 엑셀로 작성해서 사용합니다.

엑셀로 작성한 뒤 별도로 만든 자바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직렬화하고,

어플에서 데이터 파일을 읽어들여 사용하는거죠.

그리고 단순 수치보다 복잡한 수준, 예를 들면 RPG에서의 맵이라던가, 슈팅 게임에서의 스테이지라던가,

이런 것들은 엑셀로 작성하기에는 엄청나게 복잡하거나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역시 자바로 별도 툴 프로그램은 제작하여 사용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역시 데이터 파일로 만들어서 어플에서 원하는 시점에 불러와서 사용합니다.
Jinthree (8,980 포인트) 님이 2014년 11월 10일 답변
Jinthree님이 2014년 11월 10일 수정
간단한 걸로 부터 입문하면서 저도 연습 해야겠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