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개발 초기에 ScalableLayout 레이아웃으로 프로젝트 작업한 경험이있습니다.
ScalableLayout 은 화면을 전체로 주는게 아니라 특정 디바이스 해상도를 기준으로 잡고 나머지 해상도에 비율로 늘려주는 방식입니다. 그때문에 비율이 틀어지지 않지만 해상도 비율에 따라서 가로 세로에 공백이 생기게 되요 그때문에 배경을 상위 레이아웃에다 깔아 주고 그 속에 스케일 레이아웃으로 작업했던 것같습니다. 그렇게되면 실제로 각 디바이스 가로 세로에 공백이 생겨도 배경이있기때문에 꽉차보이죠..
근데 될수 있으면 ScalableLayout 안쓰시는걸 추천 드리고싶네요 .. 회사초기부터 급하게 만든 프로젝트였지만 ScalableLayout 때문에 빙빙 돌아가야 되는 경우가 있어서요.. 저는 ScalableLayout로 작업 하는내내 다시는 라이브러리 안써야지란말을 반복했습니다.(라이브러리가 나쁘다는것이 아니라 제실력이 부족했었는지 고생해봐서요.) 그 프로젝트가 끝난후 그냥 제가 비율 구하고 맞춰서 함수로 라이브러리 식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왜 그토록 싫어했는지 생각났습니다. 쓰면서 가장 짜증이 난 부분은 수치로 모든걸 다 맞춰야 해서 리니어나 각종 레이아웃이 제공하는 기능이 아닌 노가다를 해야합니다.. 정렬 시키고 위치에 가져다 놓는 짓을 하는데 10~30번 이런식으로 100px 주고 빌드하고 좀더 가야되나 130 주고 빌드하고 이러면서 한번 맞추는데 10~20번은 기본으로 빌드 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