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자동업데이트 관련 하여 조언을 구합니다.

0 추천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APK파일로 설치한 것과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한 것은 서로 호환이 되지 않는것 까지 알고 있습니다.

 

위와같이 알고 개발을 해왔는데, 미쳐 모르고 있던 부분이 있었나 싶어 여쭈어봅니다..

개발한 앱을 자동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플레이스토어를 통하여 설치를 해야만 되는 것이 아닌가요?

개발한 앱을 펌웨어 단에 심어 배포할 경우에는 자동업데이트가 어렵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는데, 스마트폰에 심어져 있는 구글시계나, 제조사 앱들은 어떻게 업데이트가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다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는데 말이죠....
개발자초심 (21,220 포인트) 님이 2015년 11월 17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설치자체가 되는것이 궁금하신것인지 .. 아니면 '자동업데이트'에만 촛점이 맞춰진 질문인지 약간 제가 헷갈리네요 설치위주로만 말씀드리자면... 잘알고 계시겠지만 APK 로 설치한것과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한것이 호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패키지명이 같아야 할것이고 동일한 키스토어로 서명한경우에 해당되지요.

 

구글에서 출시한 앱의 경우는 구글플레이 통해서 업데이트를 합니다.

제조사앱은 두가지로 나뉘죠.
핸드폰 제조사인경우(삼성,엘지등) 삼성은 자체 삼성앱스를 통해서 업데이트 합니다. 구글플레이에 없어요
혹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업데이트 하기도 합니다.
제조사앱이 통신사업자(SKT, KT)인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자체 앱스토어에서 보통 관리를 합니다.
심어져서 나오는 앱들은 자체 앱스토어에서 다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거나 자기자신을 업데이트 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 삼성이나 엘지에서 이런 기능이 가능하도록 권한을 줍니다.
(통신사업자가 핸드폰제조사보다 갑이기 때문에 통신사업자의 요구를 맞추기위한 프로그램이 들어가죠)

이렇듯 제조사나 빌트인 앱은 구글플레이와 중복이 되지 않도록 들어간다는 이야깁니다.

단순히 '자동업데이트' 만 궁금하신거라면
간단히 테스트 해보시면 아실껍니다. 본인이 마켓에 올린 APK 파일을 먼저 다운받고
개발툴에서 버전을 올린뒤에 정식으로 빌드한 앱을 설치하면 정상적 설치가 될껍니다.
그 뒤 버전을 하나 더 올려서 마켓에 등록해보세요. 수동업데이트는 분명히 될것이나 자동이 되는지는
이렇게 해서 확실히 테스트 되겠네요.
라쎄린드 (25,460 포인트) 님이 2015년 11월 17일 답변
라쎄린드님이 2015년 11월 17일 수정
답변 감사합니다.

펌웨어 자체에 APK를 설치해놓은 상태에서 배포를 하고. 추후 동일한 서명키로 APK를 버전업하여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등록을 할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애초에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것이 아닌경우인데 자동업데이트가 될리가 있나 싶은데 말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