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앱개발 질문] 뒤로가기 버튼 이벤트 처리를 하고 싶습니다.

0 추천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중인 초보 개발자 입니다.
제가 뒤로가기 버튼을 이용하여 이벤트 처리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구현 하나요?

예를 들어, 제가 앱을 하나 만들어 동작한다고 가정합니다.
이때, 앱의 구성요소는 Main과 Sub로 나뉩니다. 그리고, 앱의 기본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Main에는 중앙에 사용자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버튼을 누르면, activity_sub로 화면 전환 됩니다.
Sub에는 ImageView가 있어, 화면 전체에 이미지를 띄웁니다. ( 버튼은 없다고 가정합니다. )
위의 어플리케이션은 버튼을 누르면 화면전환과 동시에 이미지를 띄어주는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여기서 Main에서 사용자 버튼을 눌러 sub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스마트폰의 '뒤로가기'버튼을 누르
면, 다시 Main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다시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앱이 종료됩니다.
여기서 첫번째로 뒤로가기 버튼을 눌렀을 경우, sub가 Main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다시 두번
째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어플리케이션이 종료되고, 홈화면 또는 이전의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저는 첫번째 뒤로가기 버튼의 기능은 그대로 두고, 두번째 뒤로가기 버튼을 눌렀을 경우 어플리케이션이
꺼지지 않고, 홈화면, 또는 이전의 화면으로 넘어가고 싶습니다.

답변을 하실때, 다음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1. 실제 마켓에 올라온 타이머 어플리케이션처럼,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사용자가 강제로 프로세스
를 종료하기 전까지 어플리 케이션은 계속 실행되어야 합니다.
2. 답변하실때, 관련 소스코드나 홈페이지 또는 실마리를 제공해주신 분께 바로 채택 들어가겠습니다.
3. 글을 꼭 다읽어보시고 답변 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kissout (1,100 포인트) 님이 2016년 4월 25일 질문

2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구글에 onBackPressed 검색해보세요.
익명사용자 님이 2016년 4월 26일 답변
kissout님이 2016년 4월 27일 채택됨
0 추천
Main 화면에서 어떤 작업이 계속 되어야 한다면, 서비스로 작업을 돌려주시면 되시구요, 개발자 입장에서는 Main 화면이 계속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다면 편하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편한거라서 계속 살리는건 옳지 않다고 봅니다. (되는지도 모르겠어요.)
영양당근 (1,560 포인트) 님이 2016년 4월 26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