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g 만들면서 이것저것 공부하다가 memcached 사용할까 했는데 좀 안 맞는 부분이 있어서
key & value 형식의 아주 심플한 메모리기반 no-sql를 만들었습니다.
며칠만에 간단히 나온 것이고 앞단에 게임 서버가 있기 때문에 1개의 연결만 처리했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key와 value를 1,2,3,4 이런식으로 증가하게 해서 50만개를 해봤구요.
초기에 대충 만든것이 초당 한 2만건 정도 처리했었는데 금일 최적화를 좀 하고 보니
초당 10만건정도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싱글 쓰래드 구성이라 한 피씨에 3~4개 프로세서 띄울 생각으로 만든 것인데
비교를 할 생각으로 memcached깔아서 같은 처리를 해보니
memcached는 set이나 del은 빠른데 get이 2천건 좀 넘는정도 되길래 이게 생각보다 수치 차이가 많이나서
물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주변에 서버 하시는 분이 없어서요;
일단 테스트 서버 pc는 쿼드코어 3ghz고 메모리는 8기간데 메모리는 아마 그렇게 많이 사용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자바 nio로 만들었구요. java hashmap 사용했는데 생각보다 빠르네요.
sql 이나 no-sql 초당 처리건이 사양당 어느정도 하는지 혹시 알려주실 수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