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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hozi1 (650 포인트) 님이 2017년 2월 2일 질문
ghozi1님이 2018년 6월 22일 수정
검수 후 이상없다고 판단하여 앱 출시해도 사용하다 보면 에러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계약할 때 유지보수 x개월 정도의 조건을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참 애매하군요 ㅠ..
휴대전화 종류는 많고, 테스트할 때는 모든 기기에 대해서 테스트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출시 이후 특정 기기에서만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2개의 답변

+1 추천
 
채택된 답변
모든 경우가 다 그런거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개발 비용 청구할때 유지보수 비용을 포함하여 청구합니다.

제가 경험으로는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암묵적으로 3달정도를 유지보수 기간으로 두어서 비용을 청구하고 그 안에 발생하는 모든 관련 이슈에 대해서는 책임지고 대응을 해줘야 했었습니다.

예를들어 특정 제품을 구매하였을때 그 제품의 보증기간을 같이 구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슈가 발생을 하든 안하든 비용을 지불하는 개념이지요.

근데 보통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크던작던 이슈가 발생 안할 수는 없습니다.
Development Guy (70,570 포인트) 님이 2017년 2월 2일 답변
ghozi1님이 2017년 2월 2일 채택됨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제작 후, 하자 확인을 모두 마친후, 성공적으로 앱 출시 후에

따로 월별로 유지보수를 계약한다는 것은,
그 앱이 이미 하자가 없음이 확인되었으므로, 월 30~50씩 주면서 유지보수를 할 필요는 없겠죠?
하자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새로 생겨나는 오류 수정 정도인데..
그 때부턴 배팅 싸움이죠. 찾지 못한 오류가 발생했는데 더 큰 금액을 부를 확률 vs 찾지 못한 오류가 발생했고 유지보수 계약을 안 해줘서 다른 사람을 찾아야하는 확률 vs 오류가 없을 확률.
그렇군요... 어쨋든 그럼 유지보수를 해야하긴 하겠네요 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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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대응이 전부죠.

그런데, 이게 안나올 수가 없는게 구글이 매년 새로운 버전을 내놓으면서

변경해야 되는 부분이 발생할 수도 있고,

안드로이드가 파편화가 심해서 특정 모델에서 이슈가 발생할 수도 있는지라......

웹의 내용을 보여만 주는 웹앱 수준이 아니라면 이슈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램 (19,650 포인트) 님이 2017년 2월 3일 답변
답변감사합니다.. 애매하네요 참 ㅠㅠ. 어찌해야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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