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tools:context 이게 머하는 부분인가요?

0 추천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gravity="center_horizontal"
    tools:context=".IntroActivity"
    android:background="#FFFFFFFF" >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 하다 궁금증이 생겨서 글을 적습니다.

레이아웃 xml 쪽 부분을 보다 보니 tools:context 부분 이 있는데 이게 무슨 기능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인터넷에 쳐보니 "Graphical Layout" 을 정확히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라고 나오는데 "정확히 표현하기" 가 어느부분을 정확히 표현 하기인지

  "특정 activity 와 sync 하여 제대로 그리기 위해서 context attribute 가 등장한 것이지요" 라는거는 음 .. 그래픽레이아웃으로 지정을 했는데도 화면에 안나올경우도 있다는 건가요? 아니면 클래스에서 R.id.버튼명 이런게 잘 안불려져서 저렇게 클래스 명을 쓰면 불러올수 있다는 건지?

"UI 에디터를 사용할때 렌더링하기 위해서 사용하는겁니다. UI에디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지워도 상관없습니다." 물론 저도 지워보니 아무상관이 없더라구요. 그렇지만 무언가 이유가 있으니 저렇게 코드가 작성되었다는거고 지워도 상관없으면 왜 굳이 tools:context 힘들게 쓰는건지, UI에디터를 사용할때 렌더링하기 위해서 라는데 tools:context를 안사용하면 UI에디터가 안된다는건가요? UI에디터가 그래픽 레이아웃(레이아웃.xml design) 도구를 이용해서 만드는 부분 아닌가요?

tool:context =".IntroActivity" 하게되면 IntroActivity 클래스의 theme="@android:style/Theme.NoTitleBar" (Manifest.xml) 를 사용하여 적용한다는 뜻인가요? 

결론적으로 어떻게 쓰는거며 쓰게되면 어떻게 결과가 나오는지 를 모르겠습니다.

정확하게 설명해주는 곳을 찾지 못하여 이렇게 고수분들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었습니다.

수호혼 (160 포인트) 님이 2017년 2월 10일 질문
수호혼님이 2017년 2월 10일 수정
~.~ 질문자님이 질문하시면서 답을 다 얘기 하셨음.
정확히 알고 계심...
네??? 도데체 어느부분이 맞다고 하시는거죠??? ㅠ.ㅠ 왜 전 이해를 못하겠죠?
tools:context 를 사용해서 명시적으로 사용될 Activity 를 지정함으로써 에디터에서 조금더 명확하게 직관적으로 표기할수 있도록 하는 용도에요. 예를들면 위에서 말씀하신 테마가 해당 되지요. "Graphical Layout" 이라는게 그냥 UI 에디터 말하는거에요. tools:context 제거하면 코딩하기 불편하지 프로그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대충 tools namespace 훑어 봤는데 view attribute 속성에 관여하는 애들이 대부분이네요. 질문자님이 이미 다 알고 계십니다. ~.~

답변 달기

· 글에 소스 코드 보기 좋게 넣는 법
· 질문에 대해 추가적인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면 답변이 아니라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표시할 이름 (옵션):
개인정보: 당신의 이메일은 이 알림을 보내는데만 사용됩니다.
스팸 차단 검사:
스팸 검사를 다시 받지 않으려면 로그인하거나 혹은 가입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