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플랫폼jks파일 사용방법

0 추천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zollajjang&logNo=50169553690&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위의 예제를 참고해서 프로젝트 apk파일을 만들려고 합니다.

제가 만들진 않았고 따로 받은 platform.jks 를 사용해서 서명하라네요?

처음다뤄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이클립스에 기존 프로젝트가 있어서 이클립스 기준으로 사용하려고 하는데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설정-안드로이드-빌드 페이지에서 Build output 기본설정이 silent로 되어있는데,

이걸 normal로 바꾸고 하단의 custom debug keystore에 받은 platform.jks를 선택하면 되는지요?

2.platorm.jks가 keystore파일과 같은 것인가요?

3.해당 jks를 가지고 새 apk를 생성할 때 기존대로 export signed application package에서

진행하려는데, 2번이 맞다면 platorm.jks를 사용해 use existing keystore로 진행하는지요?

4.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건  platorm.jks에 대한 비밀번호 인가요 아님 제가 새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것인가요? 해당 키를 주신 분에게 여쭤보니 비밀번호가 필요없다고 하셔서요;
하이 님이 2018년 1월 4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1. 매번 3번과 같이 작업하실거면 굳이 설정안하셔도 되나, 디버그도 고려하시면 설정하시면 됩니다. Build output 은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무방해 보입니다.

2. 동일합니다. 확장자명만 다른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네, 알고 계신대로입니다.

4. 참고 하시는 링크를 보시면, 앱 패키징할때 암호를 두번 입력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키스토어 암호, 키별칭(키스토어 암호가 올바르다면 다음화면에서 표시됨), 키암호가 필요합니다.
눈빛 (4,120 포인트) 님이 2018년 1월 4일 답변
눈빛님이 2018년 1월 4일 수정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4번에 대해서 조금 헷갈리는데, 비밀번호/비밀번호 확인란에 총 2번 비밀번호를 입력하는데..이게 제가 받은 jks에 대한 비밀번호입니까, 아님 제가 마음대로 작성해도 되는 비밀번호 입니까? 보통은 키스토어 암호를 입력하는 것인데, jks도 키스토어와 동일한 파일이라면 jks의 비밀번호를 뜻하는것인지요? 그런데 해당 jks를 생성한 사람의 말로는 비밀번호가 필요없다고 해서요..-_-; 제가 잘못알고 있는건지, 그 분이 잘못알고 있는건지 알고싶습니다..
저도 플랫폼 키 개념에 대해서 찾아보는데..이 키로 apk파일을 남용?하는 일이 없도록 따로 서명키를 발급받는걸로 알고있거든요.;
JKS에 대한 비밀번호입니다.
정확히 하면 JKS 비밀번호, 키 비밀번호로 두가지 비밀번호입니다. (보통 같은 비밀번호로 설정할 확률이 높습니다.)
비밀번호 확인란까지 하면, JKS비밀번호/비밀번호확인, 키비밀번호로 총 3번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됩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비밀번호 확인란은 없어서 2번입니다.
마음대로 작성하는건 jks를 새로 생성하실때 하시면 됩니다...

해당키를 전달해주신 분이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처럼 보이는데, 비밀번호를 저장해서 필요 없다고 하시는 건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도 플랫폼키 개념에 대해서 읽고있는데..저는 platform.jks 파일만 받고 서명만 하면 된다는 단답만 들어서 이해가 안갔습니다.. platform 키 파일로 서명하라는데 이걸 keystore 삼아서 새로 apk를 생성하라는 의미로 알고있거든요. 해당 키를 사용하려면 이 방법밖에 없지 않나요? (아니면 어디에 쓰이는지 모르겠네요.) 아니면 서명한다는 것이 apk를 생성하는 것 외에 다른 작업을 의미하는건가요? 전 후자로 알고있습니다..ㅠ
전 그냥 이름만 platform.jks로 하신 걸로 아는데 플랫폼 키라고 하시면, 시스템앱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시스템 앱이면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일 수 있습니다.
아 제가 설명이 부족했네요. 플랫폼키가 맞습니다.
아마 이분도 그 용도로 쓰실려고 platform.jks로 보내주신것 같구요.
아직 레이아웃만 만들고 있습니다만, 눈빛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시스템앱?으로 만드려는것 같습니다. 현재 설정-빌드-커스텀 디버그 키스토어에 해당 jks로 적용했구요.지금까지는 제가 임의로 만든 keystore만 사용했는데, platform키를 받아서 서명하면 된다고만 해서 어떤식으로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시스템앱 빌드는 아직 저도 못해본 부분인데 검색을 해보니,
커스텀 디버그에 적용하시고 Build 하셔서 Run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3번처럼 하실때에는 비밀번호를 'android'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1.커스텀 디버그 키스토어에 해당 jks파일로 설정.
2.apk를 만들 때 해당 비번을 치니 되네요..
지금 시스템앱에 대해서 보고있긴한데, 이런식으로 apk를 만들 경우, 일반 apk(맘대로 keystore만들었을 때)와 다르게 사용자가 사용을 못하는건가요..?
현재 상태에서 1번만 했을 경우엔 이클립스에서 빌드가 되도록 설정한것 같은데..
커스텀 디버그를 설정하시면 Run 할때 해당 키스토어 파일로 서명을 하고 설치/실행이 되는 것으로, APK 만들어서 설치/실행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해당앱은 아마 애뮬에서만 돌아갈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의 스마트폰에서 실행되게 하려면 해당기기의 플랫폼키를 받아서 다시 서명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 참고해 보세요.

http://sonseungha.tistory.com/144
이제 확인하네요..답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장문의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말씀 주신대로 현재 커스텀 디버그로 해당 jks를 선택 후 디버깅 하고있습니다.
에뮬이라면 혹시 가상에뮬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요?
현재 서명 후 디버깅으로 화면단 등을 확인하기 위해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