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앱 업데이트 후, 플레이스토어의 앱 정보가 한번에 갱신되질 않습니다.

0 추천
업데이트 검수가 끝나고, 플레이스토어 콘솔에서도 최신 버전이 제대로 등록이 된 상황입니다.

문제는 플레이스토어 앱 설치화면으로 들어갔을 때 인데요.

이전 버전을 한번이라도 다운받은 사용자의 경우, 기존 버전의 정보와 함께 "제거", "열기" 두 가지 버튼만을 노출하고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뒤로가기를 했다가 다시 설치 화면을 띄우면 들어가면 그제야 최신 정보와 함께 "업데이트" 버튼이 보이고요.

마켓주소, 플레이스토어 주소로 인텐트를 날려보고, 직접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도 해봤는데 여전히 처음 한번은 이전 버전에 대한 정보가 뜹니다.

사내에 1.0.0 버전을 받아서 설치한지 3일 정도 되는 분이 계셔서, 그 분의 폰으로 플레이스토어를 들어갔는데 여전이 1.0.0 으로 나와있었고, 뒤로 갔다가 다시 돌아오니 1.1.0 정보로 갱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앱을 한번도 받아보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 플레이스토어를 들어갈 시 "설치" 버튼과 함께 최신 앱에 대한 정보가 바로바로 노출이 되고 있네요.

제 추측입니다만 뭔가 플레이스토어 내부에 이전 버전에 대한 정보가 캐싱이 되어있는 거 같은데, 이전 앱을 한번이라도 설치한 유저에 한해서, 처음 한번은 설치 페이지를 들어갈 때 캐싱된 정보를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제가 설정을 잘못한 것인지, 아니면 플레이스토어를 띄울 때 바로 최신 정보를 노출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vitalbit (120 포인트) 님이 2020년 8월 20일 질문
vitalbit님이 2020년 8월 20일 수정

1개의 답변

0 추천

저와 같은 고민을 하셨군요.

저도 찾아보았는데, 방법이 없더라구요. 

방법이 있더라도, 사용자가 그 액션을 취하는건 기대도 힘들고..

배포 후 아래 절차대로 진행이 되더군요.

구글 스토어 업로드 ->
Google 측에서 검수(몇칠 걸릴 수도..) ->
Google이 업데이트 게시 ->
마켓에서 앱 검색 ->
검색 리스트에는 업데이트 버튼 노출 ->
앱 상세 페이지에서는 제거, 열기 버튼만 노출됨. ->
그후, 몇번 왔다갔다하면 앱 상세 페이지에서도 업데이트 버튼 노출.

 

레디안 (560 포인트) 님이 2020년 8월 27일 답변
말씀하신 부분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검색 리스트에는 업데이트 버튼이 노출되지만, 상세 페이지는 뒤로 갔다가 다시 돌아오지 않는 이상 이전 버전 정보를 노출하네요. 일단 답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