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개발자 진로에 관해서 상담할 곳이 없어서 여기에 올려봅니다.

0 추천
저는 현재 한 스타트업 회사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첫 회사로 현재 4년차 안드로이드 개발자인데요.

같이 일하는 IOS개발자가 앱 리뉴얼 도중 중간에 나가게 되면서 저한테 IOS 개발을 해보는게 어떻겠냐고 물어봅니다.

iOS 개발지식은 정말 간단한 함수 만드는 정도의 지식밖에 없는 상태이고 처음부터 새로 서비스 앱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앱 규모는 회원기반이고 검색, 결제까지 다 들어있는 앱이라서 간단한 UI구성으로 만들 수 있는 앱은 아닙니다. 앱이 중심 서비스라서 신경써야할 부분도 많은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 근데 IOS개발자가 상황이 상황인지라(코로나 여파로) 잘 뽑히지도 않아서 저에게 IOS 개발까지 부탁한 상황입니다. 많은 상황을 고려해준다고는 했지만 앱을 빨리 만들어서 라이브 시켰으면 하는게 회사의 솔직한 바랍입니다. 내년에 연봉을 올려준다고는 하지만 이게 돈만 바라보고 가도 될까요?

요약하자면,

1. 안드로이드 4년차 개발자에게 IOS 서비스 앱 제작을 부탁했음(iOS개발자가 퇴사했고 잘 뽑히지 않기때문)
2.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빨리 서비스 오픈을 바라고 있음
3. 앱 개발자로서 제대로된 iOS지식을 가지지 않고 만들게 되는데 이게 저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4. 안드로이드, iOS 둘다 개발을 해야함(적어도 내년초까지는)
ArmaEid (120 포인트) 님이 2020년 9월 7일 질문

4개의 답변

+1 추천
1. 생각보다 흔한 일

2. 이건 큰 문제

3. 잘 된다면 커리어에는 큰 도움

4. 힘들 듯...

 

안드로이드와 달리 ui 만질 때 생각보다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잘된다면 괜찮겠지만 엄청 힘들건데, 해결한다면 큰 도움은 될겁니다.(연봉은 생각보다 많이 안 오를 것 같은 느낌이...)

 

iOS에서는 Moya라는 retrofit 같은 기능을 하는 라이브러리가 있으니 건투를 빕니다.
쎄미 (162,410 포인트) 님이 2020년 9월 8일 답변
네 Storyboard의 특징이 아직 익숙치 않아서 어려움이 많네요ㅠㅠ

답변 감사드립니다.
0 추천
1. 전형적인 일 떠넘기기 방식 입니다. 이런식으로 일 받는 경우는 받는 사람이 독박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그런 일엔 더더욱이 안 엮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커리어를 쌓는게 좋지 않을까요?

4. 이런 건 강제인가요?
디자이너정 (42,810 포인트) 님이 2020년 9월 8일 답변
일단 iOS 개발자를 뽑아달라고 하긴 했지만 iOS 앱 개발을 한다는 것에는 변화가 없네요...

내년초까지 두 플랫폼 하는건 일단 iOS개발자 뽑히기 전까지는 강제일거 같네요.....
저도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학습을 깊게 해보고 개인프로젝트도 진행해보는게 훨씬 저에게 도움이 될거 같은데 그런 여유를 회사에서는 제공해주지 않을 듯합니다.....원래는 iOS 개발자를 내년에 뽑을거 같다고 했다가 제가 그건 좀 곤란한거 같다는 식으로 하니 최근에 공고를 올린 모양이더군요.... 이럴때 회사에 뭐라고 얘기를 하며 대처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라 조언을 좀 구하고 싶었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0 추천
개인적으로는 한다에 한표 던져 봅니다.

어짜피 지식이라는게 만들면서 더 많이 알게되는 것이고, iOS 까지 개발할 수 있는 것은 커리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mcsong (44,040 포인트) 님이 2020년 9월 10일 답변
0 추천

1. 안드로이드 4년차 개발자에게 IOS 서비스 앱 제작을 부탁했음(iOS개발자가 퇴사했고 잘 뽑히지 않기때문)

  —> 일어날 수 있는 일

2.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빨리 서비스 오픈을 바라고 있음

  —> 바라는 것과 현실은 다름

3. 앱 개발자로서 제대로된 iOS지식을 가지지 않고 만들게 되는데 이게 저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 뭐든 처음부터 다 알고 하진 않습니다. 배워가는거죠

4. 안드로이드, iOS 둘다 개발을 해야함(적어도 내년초까지는)

  —> 나쁘지 않습니다.

 

핵심은 시키는 건 좋은데 야근, 주말출근 등을 해서 일정을 맞추라고 하면 그건 사람 뽑으라고 해야죠.

사람 안 뽑힌다구요? 연봉 최고 1억 준다고 하면서 이력서 쌓입니다.

이해해주면서 빨리 오픈하고 싶지만 상황이 이러니까 앱을 만들때까지 기다려주겠다 마인드면 도전

익명사용자 님이 2020년 9월 10일 답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