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서는 약간 다른 개념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개는 Gradle 을 빌드시스템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Gradle 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Build Type과 Flavour를 가지고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uild Type은 보통은 debug 와 release로 구분해서 많이 쓰고, flavour은 앱의 목적에 맞게 정의해서 사용합니다. 님의 예처럼, 서버 환경에 따라 구분할 수도 있구요, 사용자의 결제상태에 따라 free, paid를 정의해서 사용할 수도 있구요. 각각 소스코드와 리소스, 빌드설정등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에를 들어,
Build Type: debug, release
Flavour: local, dev, prod
을 정의했다면, 풀빌드를 하게 되면, localDebug, localRelease, devDebug, devRelease, prodDebug, prodRelease 등의 빌드파일이 생성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서버 BaseURL을 flavour에 따라서 빌드설정 파일에 정의해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flavour 에 따라 서버와 통신 시에 BaseUrl 을 가로채는 interceptor를 구현해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devDebu빌드 일때는 서버의 BaseURL을 바꿀 수 있는 개발자용 옵션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local 빌드의 경우는 Automation 시에 사용하고 있구요, 실제 사용자에게는 prodRelease 빌드만 배포됩니다.
Gradle build config를 찾아보시구요, 개발자 페이지에 관련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정독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build/gradle-tips
https://bignerdranch.tistory.com/manage/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