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옵션메뉴 컨텍스트메뉴 팝업 메뉴 차이점이 뭔가요?

0 추천

메뉴가 크게 이 세가지가 있는것같은데..

구글링해서 보니 옵션메뉴는 하드웨어,키패드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숨어있는 메뉴라고 하는데..

하드웨어,키패드에서 메뉴버튼이 어떤 버튼을 말하는건지 잘모르겠네요..

 

또 컨텍스트메뉴는 버튼을 길게 나타나는 메뉴라고하는데

이거 같고..

 

팝업메뉴는 흔히 오버플로우 메뉴? 누르면 뜨는 

창같은걸 말하는거같은데..

예제같은걸 찾아봐도 옵션메뉴 띄우는데 팝업메뉴처럼 다 뜨고해서 뭐가 차이인지 잘모르겠습니다..

누르는 버튼의 차이인지...

codeslave (3,940 포인트) 님이 2020년 12월 29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이 부분은 매우 헷갈립니다. 사실상, 아래 링크에 정리된 부분이 100% 맞는 답은 아닙니다.

어차피 기획을 개발자가 할 일은 없어서, 저희는 사실상 만들어 달라고 하면 구현해 줄 뿐이죠.

아무튼, 대략적으로 제가 이해하는 부분은 이렇습니다.

옵션 메뉴: 서랍메뉴 등 앱의 전체 메뉴에 해당합니다. 그 메뉴 셋에는 홈, 설정, 등등 메인 흐름을 정리하죠

컨텍스트 메뉴: 하나의 컨텐츠 아이템 상세 같은 곳에서의 메뉴에요. 지메일같은 경우 메일 컨텐츠로 내려가면 회신, 전달 등 그 컨텐츠에 해당하는 메뉴입니다. 롱터치는 아래 링크의 설명을 잘 보시면, 두가지 중의 하나에 해당합니다.
텍스트 편집시 롱터치는 사실 저는 팝업 메뉴로 생각하고 있어요. 컨텐츠 전체가 아니라, 작성중인 몇몇 글자들에 대한 처리 팝업이니까.. 컨텍스트 메뉴까지는 아닌 것으로 봅니다.

팝업메뉴: 가장 헷갈리는데, 지메일에 보면, 스팸등록 등의 요소가 팝업메뉴에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컨텐츠에 영향을 미치면서 아니라고 정의하죠.
일단 저의 경우 팝업 메뉴는 상기 옵션 메뉴, 컨텍스트 메뉴 외에도 팝업으로 메뉴를 뭔가 보여줘야 하는 것을 (그 내용과 상관없이) 구현할 때 사용합니다.

좋은 답은 아니지만, 참고하시고, 더 좋은 정의가 있으면 공유해 주세요.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ui/menus#PopupMenu
Will Kim (43,170 포인트) 님이 2020년 12월 29일 답변
감사합니드 ㅎㅎ옵션메뉴는 솔직히 뭥지 아직 잘감이안오고..
컨텐츠메뉴는 지메일의에서 메일 아무거나 들어가서 젤 내려가보니 답장 전달 이런 버튼이 있는데 이게 메뉴군요..ㅎㅎ
팝업메뉴는 지메일에서 좌측상단 햄버거메뉴 누르면 나오는 메뉴를보고 이런거구나하고 대충 느낌이옵니당

감사합니다
팝업 메뉴는 저의 경우 어디에서든 팝업으로 메뉴를 띄우는 것을 다 팝업 메뉴로 지칭합니다.

다만, 예를들어 인스타그램 같은 앱인데, 사진을 롱터치하면 공유하기, 메일로 보내기 등의 메뉴를 보여준다면,
컨텐츠에 대한 팝업 메뉴를 굳이 컨텍스트 메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겁니다.

즉, 앱의 전체 메뉴는 옵션 메뉴, 컨텐츠에 대한 팝업메뉴는 컨텍스트 메뉴, 그외의 팝업 메뉴는 그냥 팝업메뉴인 거죠.
컨텍스트 메뉴를 팝업 메뉴라고 불러도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

Good Luck 2 U~!
감사합니다 저도 이렇게 이해하도록해야겠네요 좋은밤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