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액티비티 프래그먼트 등..좋은 작명방법?

0 추천
흠.. 방금 프래그먼트를 만들기위해 클래스를 작명하는데..

너무 길어서 세어보니 22글자나 되네요..

너무 길다보니 이게 맞나 싶어서 질문드려봅니다..

액티비티나 프래그먼트 이름의 올바른 네이밍은 어떻게 되나요?

 

당연히 딱 클래스 이름만보고다 `아 뭐하는 클래스다`, `뭐하는 프래그먼트다` 라는걸 알수있어야겠지만..

지금처럼 너무길어지니까 꼭 끝에 Activity, Fragment라는 단어를 붙여야하나? 붙여도되나?

생각도 해봤는데 뺀다고 생각해보니 이 클래스가 무슨 기능을하는지 알겠지만

액티비티인지 프래그먼트인지 모르겠더라구요. 들어가서 뭘 상속받는지를 보고야 알아야겠더라구요..

 

단어가 길어지더라도 Activity나 Fragment , Service등의 단어는 꼭붙여주는게 좋나요?

그리고 클래스의 명이 길어져도 상관없나요?
codeslave (3,940 포인트) 님이 2020년 12월 30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이름이 긴 거는 이름이 명확하지 않은 것 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그리고 naming을 할 때는 일관성이 중요합니다. 다른 클래스에  Activity, Fragment를 붙이셨다면, 새로운 클래스도 그렇게 하시는게 훨씬 낫겠죠. 만약 새로운 클래스 이름이 너무 길어서 Activity나 Fragment의 더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면, 다른 클래스들도 그렇게 하시는게 낫구요.

한가지 더 중요한 사실은 이름이 이상하게 길다는 것은, 해당 클래스가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반증일 수 있습니다. 해당 프레그먼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코드를 다시 확인해 보시고, 너무 많은 역할을 한 다면, 서브클래싱이나, 커스텀 뷰 또는 MVC, MVP, MVVM 같은 패턴 등을 통해 역할 분담을 하셔야 합니다. SOLID principle이라고 OOP에서 중요한 원칙이 있는데, 좋은 아키텍쳐 일 수록, 이 원칙을 좀 더 충실하게 따른다고 보시면 됩니다. 첫번째 S가 Single Responsibility입니다. 클래스는 한가지 책임만 가져야 하며, 변경의 이유는 한가지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프레그먼트가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면, 잘게 쪼개시는게 테스트를 위해서나 유지보수를 위해 좋습니다. 좋은 코드는 자연스럽게 클래스 작성을 많이하게 만듭니다.
spark (227,470 포인트) 님이 2020년 12월 30일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