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SSD외장하드로 개인 서버를 구축할 수는 없나요?

0 추천
클라우드나 기타 월정액을 내며 유지하는 서버 말고, 제가 직접 구축을 해보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어떻게 하는건지 힌트 좀 부탁드립니다.

앱의 새로운 버전이 등록되었다고 업데이트 소식을 알리거나 하는 가벼운 용도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또 너무나 많은 언어들과 서버 호스팅? 방식 때문에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 것들인지, 어떤 언어를 선택해야 좋을지 아예 모르겠습니다.

책에도 안나와 있고, 인터넷 검색으로 개인 서버 검색하면, 호스팅 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힌트라도 부탁드려요.
상쾌한 (1,890 포인트) 님이 2021년 3월 20일 질문
상쾌한님이 2021년 3월 20일 수정

1개의 답변

+1 추천
 
채택된 답변
공부삼아 하시는 거면 해보셔야 하겠지만, 그냥 서버를 운영하고 싶은신 거면 약간의 돈을 내고 ASW나 Azure 같은데서 운영하는 서버호스팅 서비스 같은 것을 이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직접 서버를 세팅하는 공부를 하시는 거면 DevOps라는 걸 검색하시면 원하시는 결과들이 있을 겁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하게는 짚어드리지는 못하지만,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서버 운영체제(보통은 리눅스 사용) 및 사용자 설정
도메인 구입,  공용 IP 확보,  DNS호스팅 세팅. 도메인과  IP, DNS  연결. - 내 클라이언트가 인터넷을 접속을 할 수 있어야 하니까 필요하겠죠.)
서버 웹애플리케이션. - 클라이언트와 통신하려면 J2EE, .NET, NodeJs, PHP 같은 서버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아마 이외에도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모니터링 툴일겁니다. 그래야 문제가 생기면 어디가 문제인지, 트래픽은 잘 감당을 하는지 등등을 확인하셔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용합니다.

필요에 따라 NGNix같은 프록시를 설치하셔야 하고, 로드밸런싱이 필요하다면 로드밸런싱도 세팅해야 합니다.
보안관련한 부분도 고려하셔야 하구요. https를 사용하시는 거면 certificate를 구입하시고 설정하셔야 합니다. 외부로 부터 최소한의 공격을 방어하려면 이것도 어느정도는 세팅을 해주셔야 할 겁니다.

서버를 혼자서 처음부터 끝가지 다 구축하실 수 있다면, 정말 훌륭한 스킬을 익히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spark (227,470 포인트) 님이 2021년 3월 20일 답변
상쾌한님이 2021년 3월 20일 채택됨
양이 방대하네요. 읽어보니, 지금 당장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 어플리케이션 개발때에 틈틈히 공부해봐야겠어요.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