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firebase token 관련 질문입니다.

0 추천
안녕하세요

firebase를 써서 토큰을 부여받고, 해당 토큰으로 외부시스템에서 푸시메세지를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구현중입니다.

현재 외부시스템에서 A기기의 앱토큰을 지정하여 메세지를 전송하고 있는데

B기기에도 동일 메세지를 전송하고 싶어 확인해 보니 B기기의 토큰이 달라 메세지 전송이 불가한 상황입니다.

이 경우, A기기와 B기기의 토큰을 통일(고정) 할 수 없는지 궁금합니다.

푸시메세지 수신을 필요로 하는 앱이 여러개 일 것으로 예상되어, 가능한 현재 외부시스템에 일일이 토큰을 추가하는 방법은 지양하고 싶은데 다른 방법 아시는분 계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개발뉴비 (650 포인트) 님이 2021년 5월 10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토근은 디바이스에 해당하는 고유한 값입니다. 이걸로 어떤 디바이스인지 구분하는데 사용합니다. 사용자 ID와 같은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토큰을 파이어베이스에 등록할 때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이 값을 강제로 바꾸는 방법이 있다하더라도 파이어베이스 시스템이 동작하는 방법과 상충되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겁니다.

파이어베이스 FCM은 단지 푸쉬메세지만을 관리하도록 놔두시고, 사용자 ID와 발행된 토큰을 매핑해줄 수 있는 중간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FirseStore 같은데 이 맵핑정보를 저장하고 메세지를 보낼 때는 이 데이터를 먼저 참조하도록 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님이 별도의 서버를 운영하지 않고도 이게 원할하게 처리될 수 있는지는 직접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중간에 푸시서버를 두고 사용자정보와 토큰을 연결해주는 것이 모발앱이 먼저 무조건 이 푸시서버를 통하여 요청/응답을 받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인 접근방법일 것 같습니다. 안그러면, 일이 너무 복잡해 질 것 같구요. 결국은 일일이 토큰 관리을 해주시는 것이 아마도 제일 심플한 접근방법이지 않을까 하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spark (227,470 포인트) 님이 2021년 5월 10일 답변
개발뉴비님이 2021년 5월 11일 채택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