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firebase 암호화 질문드립니다.

0 추천
초보 개발자 입니다. firebase 이용하여 메모 어플을 만들고 있는데 사용자가 메모를 작성하면 firebase db에 그대로 떠서 개발자가 내용을 다 보게 됩니다. firebase를 처음 사용해봐서, 원래 이렇게 사용하는건지 암호화 하여 저장해주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질문드립니다. 혹시 암호화에 대한 아이디어도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golgol (170 포인트) 님이 2021년 6월 8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채택된 답변
Firebase는 자체적으로 강력한 보안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암호화는 Https와 함께 내부적으로 처리될 겁니다. 앱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security rule만 잘 설정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spark (224,800 포인트) 님이 2021년 6월 9일 답변
golgol님이 2021년 6월 9일 채택됨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그럼 개발자가 사용자의 작성한 메모내용을 다 볼 수 있게 되는데 원래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맞는건가요? 그냥 제가 보지 않으면 되는 걸까요?
파이어베이스 프로젝트를 production과 development로 분리하세요. 사용자의 메모는 production으로 저장되게 하시고 개발자에게는 개발을 위해development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만 주세요. 그리고 누군가는 결국은 사용자 데이터를 관리해야 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게 되겠죠. 이것도 원치 않으신다면 암호화를 해서 저장하셔야 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