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Q&A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질문과 답변을 위한 지식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안드로이드펍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법, 운영진]

app과 서버 firebase 질문좀 드리겠습니다!!

0 추천
제가 현재 app을 만들때 서버는 firebase로만 연결해서 만들어봤습니다. firebase로는 이제 데이터 불러오기라던지 데이터 저장하기 좀더 효율적으로 저장하는법?정도 코딩으로 구현해줄수있습니다.그런데 나중에는 어쨋든 직접 만든 서버나 돈을 써서 서버를 만들텐데 firebase의 경험이 존재한다면 직접 만든 서버와 app을 연결할때 데이터 불러오기라던지 데이터 저장하기 같은 경우 코딩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즉 firebase로 앱을 만든 경험이 실제 서버를 앱과 연결해서 만들때에도 유리하게 작용을 할까요???
2달째 코린이 (380 포인트) 님이 2021년 7월 20일 질문

1개의 답변

0 추천
도움이 되는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보안을 적용한다던가, 파이어베이스의 SDK가 어떻게 디자인 되었다던가 등등.

하지만 파이이베이스는 기본적인 모든 작업을 뒤로 감추고 접근성이 편리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얼마나 자신의 서버를 구축할 때 도움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저도 작은 규모의 서버를 혼자서 운용하고 있는데, 일단 서버쪽 프로그래밍을 별도로 하더라도적절한 네트워크나 Dev Ops라 불리는 운영지식이 없으면 쉽지 않습니다. Amazone이나 Azurer같은 클라우드 시스템 조차도 생각보다 복잡해서 배워야할 것들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서버사이드 프로그래밍은 자바, .NET, 파이썬, Go 등등의 서버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언어를 가지고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작업을 하셔야 되고 (API), 이 프로그램들 통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할 수 있도록 구축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프론트엔드 부터 백엔드까지 혼자서 다 하는 것은 실제로는 별로 실용적이지 않고 원하는 만큼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운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규모가 좀 되는 회사들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그리고 운용을 별도로 담당하게 합니다.

결론적으로, 파이이베이스를 이용하는 것과 서버를 구축하는 것은 많이 다르고 훨씬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서버의 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을 겁니다.
spark (224,800 포인트) 님이 2021년 7월 20일 답변
말씀하신점 잘 새겨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firebase에대해서 잘아시나요 토이 프로젝트를 시작할건데 그래도 firebase에서 좀더 좋은 서버를 이용해서 만들어보고싶습니다.간단한 커뮤니티앱인데 realtime database vs firestore어떤것을 사용하는게 더 좋을까요
FireStore는 Firebase database의 상위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Firebase database에 비해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프로젝트라면 Firestore을 사용하시는게 더 나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